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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계속되는 北 무인기 위협…인천공항 대체할 'TK신공항' 건설 시급

"며칠만 이어져도 화물·물류 대란"…통합신공항이 제2중추공항 돼야
"국회 소위 계류 중인 신공항특별법 조속한 통과 절실"

 

 

북한 무인기가 이틀 연속 수도권 상공을 침범하는 등 안보 위협이 가중됨에 따라 유사 시 인천국제공항의 역할을 대체할 제2의 '중추공항'으로 대구경북(TK)통합신공항의 조기 건설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TK통합신공항을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공항으로 건설해 한반도에 유사 상황 발생 시 인천공항의 물류와 여객 수송 기능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무인기 하나에 인천공항·김포공항 항공기 이륙이 48분간 정지됐다고 한다"면서 "만약 전시라면 30분 만에 북의 장사정포로 공항은 쑥대밭으로 변해 대한민국 하늘길은 봉쇄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래서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제2의 중추공항을 대구경북에 만들자고 한 것"이라며 "TK통합신공항은 국가 안보의 기둥이 되고 대한민국 여객과 항공 물류를 분산해 국토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TK통합신공항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 TK통합신공항 특별법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원회에 계류된 상태다. 이 법안은 신공항을 중남부권 중추공항으로 규정하고 군 공항 이전에 필요한 기부대양여 사업비 부족분을 국비로 지원하는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위 소위에 계류 중인 신공항특별법은 아직 연내 심의 일정조차 잡히지 않고 있다. 대구시는 내년 1월 열릴 임시국회에서는 반드시 신공항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내년 3월 국토교통부가 발표 예정인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특별법을 반영하려면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해서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는 신공항 건설 비용과 규모, 군 공항 이전 비용 및 활용 계획 등을 담게 된다.

 

대구시는 TK통합신공항을 미국 전시 증원(RSOI) 물자 수송이 가능한 활주로 3.8km 길이의 물류·여객 복합공항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활주로 2본을 2030년까지 완공한 뒤 2035년에는 민간 활주로(길이 3.2km) 1본을 추가로 건설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를 통해 2060년에는 인천공항 여객 부문의 절반, 화물 부문의 3분의 2를 담당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배석주 대구시 통합신공항건설본부장은 "인천공항 일극 체계에서는 북한의 안보 위협이 며칠만 이어져도 국가 물류와 여객이 모두 마비되는 아비규환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며 "특별법 제정은 TK통합신공항을 유사 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중추공항 규모로 건설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6일 오전 10시 25분쯤 날개 전장 기준 2m 크기의 북한 무인기 5대가 군사분계선을 넘어 서울과 강화 및 파주 상공을 5시간 가량 비행한 후 북으로 넘어갔다.

 

특히 가장 먼저 포착된 1대는 서울 은평 지역으로 진입해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 근처까지 비행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어 27일 오후에도 인천 강화군 석모도 상공과 강원도 원주, 횡성 등에서 무인기가 관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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