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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전통시장 공동배송시스템' 지원사업, 전통시장 활성화에 한 몫?

대전시, 전통시장 공동배송 전담인력 배치 계획…2차추경 의결 관건
상인회 '환영', "공동배송센터 시설 개선 선행돼야" 지적도

 

 

대전시가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해 '공동배송시스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대체로 환영의 뜻을 비치면서도 일각에선 시장 내 있는 공동배송센터의 시설 개선부터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3일 대전시, 상인회 등에 따르면 현재 시는 지난 2020년부터 시행된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사업으로 전통시장 공동배송시스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전 전통시장 6곳을 선정해 온라인 장보기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것이 골자다. 예산은 시비 약 4억2000만원이 투입될 예정. 시는 제2회 추경예산이 시의회에서 의결될 경우 곧바로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장보기 사업은 소비자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특정 전통시장을 검색해 반찬, 야채, 정육 등 먹거리를 주문하면 2시간 이내로 배송해주는 비대면 주문·배송서비스다. 중앙시장, 문창시장, 태평시장, 도마큰시장, 한민시장, 중리시장 등 지역 전통시장 10곳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시장 상인들은 온라인으로 주문 받은 물품을 각 시장 내 있는 공동배송센터까지 직접 옮겨야 하는 등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상인 대부분이 고령층이어서 직접 물건을 옮기기 힘들 뿐 아니라 그때마다 가게를 비워야 해 부담감이 컸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 시는 상인들이 아닌 향후 배치할 전담인력을 통해 물품을 직접 공동배송센터로 입고토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상인들이 직접 물품을 공동배송센터에 입고해야 하는 등 여러 문제로 온라인 장보기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했고, 상인회 차원에서도 전담인력을 자체 고용할 수 있는 자생력이 없어 더욱 상황이 어려웠던 것 같다"며 "공동배송 사업을 통해 각 시장 규모에 맞는 전담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온라인 장보기 홍보도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다만 2차 추경예산이 확정되지 않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지는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자치구 별로 1개 시장을 추천받고 있다"며 "시장 선정이나 전담인력 인원 수 등 자세한 사항은 추경 의결 이후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인들은 이번 지원사업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제기됐던 불만 사항들이 해결되면 더 많은 상인들이 온라인 장보기 사업에 참여할 것이란 긍정적인 반응이 많다.

서구 한 전통시장 상인은 "온라인 장보기라는 게 사실 말도 어렵고, 물건 가지고 옮기는 것도 힘들어서 시장 상인들도 크게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지금보다 홍보가 더 되고, 시장 내 전담인력도 생긴다면 시민들이나 상인들 모두 온라인 장보기가 뭔지 한 번 더 들여다 볼 것 같다"고 말했다.

상인회 일각에선 그러나 공동배송시스템을 만들기 전에 배송센터의 시설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공동배송센터가 별도 공간이 있는 게 아닌, 각 시장 고객지원센터 옆 한켠에 작은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상인연합회 한 관계자는 "온라인 장보기가 시작된 지 2년이 됐는데 아직도 제대로 된 공동배송센터가 없어서 일부 시장에선 고객센터 옆 바구니에다 물건들을 쌓아놓는 실정"이라며 "시설 개선이 선행돼야 상인이나 시민들도 (온라인 장보기를) 더 많이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so-yearn@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