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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사람이 미래다

[경인 WIDE] 미래산업 중심 경기도, 전문인력이 없다
산업 현장 '초격차' 따라잡지 못하는 인력 양성

 

경기도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인 반도체·미래차·바이오산업 육성지다. 하지만 정작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은 취약한 실정이다. 게다가 해당 산업은 우수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선 '초격차 전략'을 내걸고 독보적 기술로 장기 호황을 스스로 만들어 내겠다는 목표와 방향을 설정했다. 이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신규 전문 인력이 적절한 시기에 채워져야 한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여전히 수도권·비수도권을 나누고 규제 목소리에만 집중하고 있다.

전국 반도체 업체 64% 도내 밀집
전기·수소차 등 거래기업도 최다

 


산업이 있는 곳에서 인력이 육성돼야 한다. 특히 미래산업의 경우 인재를 육성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들고,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작업인 만큼 산업계와 학계의 협업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미래산업 육성과 맞물린 인재 양성 방안을 제시해 본다. → 표 참조·관련기사 3면([경인 WIDE] 한국 반도체, 2030년 320조… 경기도 '산·학 연계형' 육성 시급)

 

 

 

 

경기도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대기업뿐 아니라 이들과 협력하는 중소규모 사업체가 몰려있다. 전국 반도체 업체 367개 중 64%에 해당하는 235개 업체가 도내에서 미래를 밝히고 있다.

반도체 산업과 깊게 연관된 미래차산업 역시 마찬가지다. 기아자동차 화성공장과 현대자동차그룹 남양연구소가 있는 화성시의 경우 자동차 관련 기업이 988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거래기업 역시 화성시가 41개로 1위다.

독보적 기술 장기 호황 노리지만
10년간 반도체 12만명 부족 예상


기업이 있는 곳에 일자리가 있지만, 정작 경기도에서는 관련 인재를 수요만큼 육성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구인난을 호소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산한 올해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반도체 부족 인력은 12만7천명이다. 실제 수원일반산업단지의 한 삼성전자 반도체부문 협력업체인 A사는 사업 규모가 늘어나는 만큼 인재를 채용하지 못해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200명 규모의 인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연구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채용은커녕 배관사 등 설비기사 수급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한다.

반도체의 경우 기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로인해 교육과정과 산업현장 사이의 간극이 점점 벌어지고 있는 것도 문제다. 대기업의 배후 기업 중 여력이 있는 중견기업은 여력이 되는대로 '선 고용 후 재교육' 방식의 자체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으나 기업의 자구 노력만으로는 인력난을 극복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협력사, 구인난에 사업확장 어려움
'선고용 후교육'… 자구책도 한계
道 '3대 산업 육성' 정부 지원 필수


정부가 지방의 눈치를 보며 관련 학과 개설 등 전문 인력 양성을 외면하면서 문제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그나마 경기도가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지난해 교육 수료생은 21명에 그쳤다.

도 산업정책과 관계자는 "업계의 인력난을 지방정부에서 해소하긴 어렵다. 교육부의 정원 변경 인가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면서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지자체가 공동 참여해야 한다.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손성배·명종원기자 son@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