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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 도심 통과 지역발전 저해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첫발'

市, 이달 말 연구 용역 착수…2023년 후 사업 본격화 전망

 

 

도시 팽창 등으로 대전 도심을 가로지르며 지역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경부·호남선 철도의 지하화를 위한 사전준비 작업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어 주목된다. 향후 예비 타당성 조사나 기본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행정 절차의 토대가 될 연구 용역 착수가 임박해지면서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말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 용역'에 대한 계약과 함께 착수에 돌입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상부공간(유휴부지) 활용 및 철도 주변을 포함한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한 종합적인 개발계획 수립 등이 골자다.

 

용역 기간은 15개월이며, 철도 지하화 등 개발계획에 대한 사전타당성 검토, 국가 사업화 추진 방안 검토 등 내용이 담기게 된다.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가 추진된 배경으로는 도심 단절로 인한 도시 공간 활용 제약과 함께 철로변 소음을 비롯한 시민 생활 불편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경부선은 대덕구 신대동에서 동구 판암 IC까지 13㎞ 구간, 호남선은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에서 서대전과 가수원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11㎞가 지상 구간이다. 이에 시는 해당 구간을 모두 합친 총 연장 24㎞를 오는 2035년까지 지하화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놓은 상태다. 사업비는 10조 200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08년부터 2019년까지 경부고속철로변 정비사업에 4997억 원의 사업비(국비)를 투입해 입체 교차시설(17개소), 녹지공간(7개소), 측면도로(6개소) 등 정비를 추진, 완료했다. 이후 지난해 1월에는 교수,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장기적 관점에서 전체 노선 지하화 및 철도변 정비 사업을 병행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에 국비 지원을 건의했고 그 결과, 15억 원(국비)의 연구 용역비를 확보하게 됐다.

 

다만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향후 용역 결과가 나오더라도 사업의 본격화 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욱이 대전의 경우에는 선제적으로 도심 구간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추진 중인 부산, 대구와 달리 호남선 지하화까지 더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유리하지 못한 조건에 처해 있다. 부산의 경우 자체 사업 타당성 용역을 마친 뒤 추가 국비 확보를 요청했지만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사업 추진의 기본 단계인 용역을 잘 마무리 짓고 차후 후속 행정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기초를 준비해 나가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며 "용역 결과가 나온 뒤에는 사업성 검토 등을 통해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경부선, 호남선 철도 지하화를 같이 추진하기 때문에 용역 결과를 잘 도출해야 될 필요가 있다"며 "또 앞으로는 행정적인 노력과 함께 정치적인 동력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와 관련해 2023-2026년 예비타당성 조사·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및 기본계획수립, 2026-2035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사업계획 승인 및 공사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