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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도민만 환승하라는 서울시… 교통차별 대책없는 경기도

 

 

'서울시민은 원스톱(One-Stop), 경기도민은 환승.'

지난 2월 서울시가 직결연장이 아닌 '평면환승'으로 도시 및 광역철도 원칙을 발표한 지 9개월여가 지났지만, 경기도가 여전히 뚜렷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매월 경기도민의 서울 지하철 이용횟수가 약 3천700만회에 이를 만큼 지하철은 필수 교통수단인데도 경기도가 서울시의 일방적인 교통정책에 끌려가는 듯한 모양새만 취하면서 안일하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같은 노선도 갈아타는 '평면환승'
지하철 불편 우려에도 묘책 없어


평면환승 방식을 골자로 한 서울시의 '서울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이 발표되자, 경기도민을 중심으로 교통 불편(9월 6일자 1면 보도=[경인 WIDE] 서울 지하철 파업땐 '손 못쓰고 발 묶이는' 경기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평면환승은 지하철 등 전철을 이용하는 도민들이 서울로 가는 전철을 이용할 때 목적지가 같은 노선이어도 서울로 진입하는 경계에서 전철을 바꿔 타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루평균 122만명 도민이 수도권 지하철을 이용하는 점을 고려하면 서울시 편의 위주의 일방적인 교통정책에 도민 피해가 커질 것이고, 서둘러 교통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 다수 제기돼왔다.

이를 의식해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경기교통공사를 출범해 버스·철도 등 대중교통의 주도권을 가져오겠단 구상을 밝혔지만 아직 뚜렷한 '묘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인천은 '7호선 일부' 운영권 확보
道 "합리적 비용분담안 논의중"


그 사이 인천시가 철도 계획 수립과정에서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7호선 일부 구간의 운영권을 가져온 것과 대조된다. 인천시는 내년 1월부터 해당 구간을 직접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경일(민·파주3) 의원은 "경기도 교통정책은 계속해서 서울시에 기대고 있다"며 "의존도가 높아 서울시가 평면환승을 하겠다고 하면 도민들이 피해를 봐도 침묵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하루빨리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계삼 도 철도물류항만국장은 "현재 서울시가 평면환승만 고집하는 상황은 아니고 합리적인 비용분담 방안을 찾자는 이야기가 더 많이 오가는 상황이다. 도민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명종원기자 light@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