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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 트램 기종·급전방식 결정 '차일피일'

市, 확정 발표 공언했지만 지켜지지 않아
행정 불신 자초…市 "조만간 결과 공개"

 

 

오는 2027년 개통 예정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급전 방식 등에 대한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행정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허태정 대전시장은 트램 도입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수 차례 반복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트램 급전 방식인 일부 구간 가선 혼용, 무가선 등을 놓고 다각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시는 트램 전 구간을 무가선 방식으로 계획했지만 36.6㎞의 긴 순환선을 감당할 수 없다는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서 일부 구간 가선 설치로 방향을 선회했다. 국내외 차량 제작사의 자문 결과 역시 무가선은 설치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전력공급 시설은 전체 구간의 3분의 1 정도에는 설치돼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계획 단계에서 추진됐던 노선도 변경된 상태다. 당초 노선에 포함되지 않았던 대전역이 추가 경유지로 결정되면서 대전역 서광장과 동광장 등 정거장 2곳이 늘어난다. 이로 인해 총 연장은 기존 노선보다 1.2㎞ 증가한 37.8㎞, 정거장은 2개 증가한 37개소가 됐다. 사업비는 기존 7492억 원에서 7643억 원으로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지난 4월 확정키로 했던 급전방식 및 기종 선정 결과를 현재까지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동안 공식적인 자리에서 8월 말에 확정 발표를 하겠다고 밝혀왔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지난달에도 급전방식 등 발표는 이뤄지지 않았다.

 

허 시장은 지난달 28일 진행된 시정브리핑에서 트램 관련 질의에 "지금 상황에서 당장 말씀 드리지 못하는 것은 송구하다"며 "지난 8월 말 정도에 중간 용역안이 나왔는데 자문회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을 담아서 정리하고 그 내용을 기반으로 결정해야 되다 보니 다소 늦어지고 있다"며 "다만 대전이 과학의 수도답게 미래 사회에 적합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의 행정력에 아쉬움을 표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트램이 교통 수단이지만 도시재생 등도 통합적으로 고민해야 되는 만큼 급하게 발표를 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결정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들과 일정 부분 정보 공유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시 한 관계자는 "최근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수소트램 등 방식이 나오면서 무가선 방식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둔 상태"라며 "조만간 확정해서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트램 노선은 서대전역 네거리-대전역-대동역 오거리-중리 네거리- 정부청사역 네거리-유성온천역 네거리-진잠 네거리-서대전역 네거리를 잇는 본선 34.6㎞와 중리 네거리-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차량기지를 잇는 지선 3.2㎞로 구성돼 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