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 [사라진 버스터미널이 남긴 것·(上)] 폐업 부지엔 고수익 시설
경기도 버스터미널이 사라진다. 터미널 폐업 소식이 들려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자리에 새로운 상업시설을 짓겠다는 구체적인 구상까지 나왔다. 자가 자동차가 보편화 되고 철도망이 실핏줄처럼 깔리며 교통 대동맥 역할을 한 시외버스의 역할이 크게 축소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시민들이 시외버스에 의탁해 이동하며 터미널에서 생활을 영위하는 소상공인도 적지 않다. 사라지지 않을 것 같았던 인프라 시설 터미널이 사라지는 현상과 그 이면에 숨은 교통 복지의 현실을 두 차례에 걸쳐 짚는다. → 편집자 주 1990년 개장한 고양 화정터미널은 한때 하루 이용객이 5천명에 달할 정도로 붐비는 터미널이었다. 그러다 2012년 고양종합터미널이 생긴 뒤 경유지 역할만 도맡게 되면서 승객과 노선 수가 급감해 10년 넘도록 적자 경영이 이어졌다. 적자와 함께 노후화도 찾아왔다. 건물은 외벽이 떨어지고 상습 누수가 발생하는 등 부실하게 방치됐고 결국 터미널을 운영하던 민간 운영사는 지난해 11월 사업면허를 반납하고 폐업 절차에 돌입했다. 자가용·철도망 보급에 역할 축소 적자 '고양 화정터미널' 폐업 절차 운영사, 수익 확보 용도변경 제안 노후화 '의정부터미널'도 벼랑 끝 지역에
- 이시은·김산 기자
- 2023-01-05 1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