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시행 근거를 담은 분산에너지법이 14일 본격 시행된다. 이에따라 2026년부터 부산의 전기요금이 서울보다 싸지는 등 지역별로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전기요금이 다르게 매겨질 전망이다. 구체적 제도 설계가 이뤄져야 하지만, 발전소가 집중돼 지역 내 전기 소비보다 발전량이 월등히 많은 지역 즉, 부산·경북·울산·전남 등 원전소재지역과 충남 등에서는 전기요금이 내려가고,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를 대거 끌어다 쓰는 서울 등 수도권의 전기요금은 오를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차등 전기요금제 시행 근거를 담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분산에너지법)이 오는 14일부터 시행된다고 13일 밝혔다. 분산에너지법은 장거리 송전망에 바탕한 중앙집중형 전력체계에서 비롯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수요지 인근에서 전력을 생산해 소비가 가능한 '지산지소'(地産地消')형 분산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촉진하기 위해 작년 6월 제정됐다. 법 시행에 맞춰 도입된 시행령과 시행규칙상 설비용량이 40MW(메가와트) 이하인 모든 중소형 발전설비와 500MW 이하인 집단에너지 발전설비가 분산에너지 발전원으로 규정됐다.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자로(SMR)도 열과 전기를 함께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에 7200억여 원의 보전 비용을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국민의힘 권명호 의원이 산업부에서 제출받은 '한수원 월성 1호기 비용 보전 신청서'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 6월 산업부에 7277억 4600만 원의 월성 1호기 보전 비용을 신청했다. 이 비용에는 올해까지 계속운전 승인을 받기 위해 투입한 설비투자 비용과 물품 구매 비용, 유지 비용 등이 포함됐다. 보전 비용은 전기요금의 3.7%를 떼어 적립하는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지출된다. 산업부는 한수원 신청이 들어와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며 향후 비용보전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전 비용을 정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월성 1호기 관련 재판 상황도 지켜봐야 한다"며 "법률관계가 더욱 명확해져야 하고 정당하고 적법한 비용 보전 신청인지 심의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983년 상업 운전을 시작한 월성 1호기는 고리 1호기에 이은 국내 두 번째 원자력발전소로 2012년 설계수명(30년)이 만료돼 가동이 중단됐다가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2015년 10년 연장운전 계속운전 허가를 받고 발전을 재개했다. 그러다 문재인
세계 최대 규모의 천문학 학술대회가 올해 8월 2~11일 열흘간 부산에서 열린다. 전 세계 천문학자들이 8월에 부산으로 모이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문학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국제학술대회인 국제천문연맹(IAU, 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 총회가 올해 8월 부산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IAU 총회는 전 세계 천문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특별한 행사로, 8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다. 2015년 미국 하와이에서 개최된 29차 IAU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한국천문학회, 과기정통부, 부산광역시 정부와 민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남아공(케이프타운), 칠레(산티아고), 캐나다(몬트리올)와 치열한 경쟁 끝에 한국(부산) 유치를 확정한 바 있다. IAU 총회는 3년마다 대륙을 순환하며 열리는데,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총회에서는 전체 205개 세션에서 약 1700개의 학술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한국천문학회와 한국천문연구원이 주관하고, 과기정통부, 부산광역시, 한국관광공사, 부산관광공사 등이 후원하는 이번 총회의 주제는 ‘모두를 위한 천문학’이다. 8월 3일에는 NASA
‘한반도 운석충돌구 적중-초계분지’, 이제 5만 년 전의 신비를 간직한 ‘합천운석충돌구’를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이 지역이 ‘세계지질테마공원’, ‘합천운석충돌구 지질명소’ 등 세계적인 명품 관광자원으로 개발되기 때문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지난 11일 경남 합천군청에서 합천군과 ‘합천운석충돌구 관광자원화를 위한 합천군-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합천운석충돌구의 지속적인 연구와 지질명소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됐다. 한반도 최초 운석충돌구인 합천운석충돌구는 약 7km의 직경을 갖는 독특한 그릇 모양의 지형으로, 형성 원인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다. 2020년 12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진은 적중-초계분지 내의 142m 시추코어 조사와 탄소연대측정을 통해 이곳이 ‘운석충돌로 만들어진 한반도 최초 운석충돌구임’을 밝혀낸 바 있다. 운석이 충돌할 때는 강한 충격파가 일어나 지하에 거대한 웅덩이를 형성한다. 이 때 발생한 충격파의 영향으로 기존 암석과 광물 속에 충격변성에 의한 흔적(shock-metamorphic effects)이 남는다. 이러한 흔적
오는 5월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현행 20%에서 30%로 확대된다. 유류세 인하분이 소비자가격에 그대로 반영된다고 가정하면 리터(L)당 휘발유는 83원, 경유는 58원,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은 21원씩 가격이 내릴 전망이다. 2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5월 1일부터 휘발유에 부과되는 유류세(부가가치세 10% 포함)가 L당 656원에서 573원으로 줄어든다. 경유에 붙는 세금은 465원에서 407원으로, LPG 부탄은 163원에서 142원으로 내린다. 연비가 L당 10km인 휘발유 차량을 하루 40km씩 매일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한 달에 약 1만 원을 절감하는 효과가 생긴다. 앞서 정부는 고유가 대책의 하나로 이미 작년 11월 12일부터 올해 4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20% 인하된 유류세를 적용해 왔다. 이런 한시 인하 조치는 원래 30일 만료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유가가 100달러 이상으로 더욱 치솟자 정부는 유류세 인하 조치를 오는 7월 31일까지로 3개월 연장하고 인하 폭도 30%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의 인하 폭이다. 유류세 인하 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L당 유류세(부가가치세 10
속보=오는 2027년부터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부지에 트램(노면전차, C-Bay Park선)이 달릴 것으로 보인다. 또 북항 재개발사업 부지의 조기 활성화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북항의 상징물이자 앵커시설인 랜드마크 부지에 대한 신속 매각도 추진된다. 부산시,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BPA)는 7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관련 3차 실무협의회’를 열어 트램 차량 구입비(약 200억 원)를 ‘제10차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사업계획(이하 10차 사업계획)’에 반영키로 합의했다. 이는 ‘기반시설에 트램차량이 포함된다’는 법제처의 최근 유권해석 결과(부산일보 3월 31일 자 1면 등 보도)를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4~7월 해수부의 자체감사 결과에 대한 부산시와 부산 시민단체들의 지속적인 주장을 법제처가 인정한 사항으로 볼 수 있다. 부산시·해수부·BPA 실무협의 트램 차량비 200억 사업비 반영 실시설계 후 2024년 상반기 착공 북항 내 랜드마크 부지 조기 매각 투자 유치에 3자 공동 협력 합의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콘텐츠 시설과 관련, 1부두 대체 공원시설 및 해양레포츠콤플렉스 사업은 향후 부산시,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의 쟁점이었던 트램과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의 추진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와 부산시는 오는 7일 실무협의회를 갖고 트램(노면전차, C-Bay Park선) 사업과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의 후속 절차를 협의하기로 했다. 최근 법제처 법령해석 결과(부산일보 3월 31일자 1면 보도 등)에 따라 트램과 일부 공공콘텐츠 시설을 사업계획에 반영한 후 관련 절차를 이행하기 위해서다. 해수부·부산시 7일 실무협의회 총사업비 1001억 사업계획 반영 공공콘텐츠 하반기 순차적 착공 해수부는 지난달 30일 법제처가 ‘철도에 철도차량이 포함될 수 있다’는 법령해석을 통보해옴에 따라 ‘제10차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사업계획’(이하 제10차 사업계획)에 트램 차량을 포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계획에 반영될 트램 총사업비는 1001억 원(기반시설 801억 원, 차량 200억 원)이다. 부산항만공사(BPA)가 트램차량을 포함해 중앙역(도시철도 1호선)~오페라하우스~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C-Bay Park(씨베이파크)선 1-1단계’ 2km(본선) 구간을 조성하고, 운영은 부산시에서 맡게 될 예정이다.
‘트램 차량비용을 해양수산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지난달 30일 법제처 유권해석(부산일보 3월 31일 자 1·3면 등 보도)을 계기로 1년간 표류했던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라선 가운데, 해수부의 무리한 감사 등 ‘제2의 북항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항만재개발법’에 대한 대폭적인 개정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향후 북항 재개발사업이 가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3일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안병길(부산 서·동구)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최인호(부산 사하갑) 의원은 해수부의 무리한 자체 감사, 트램과 공공콘텐츠 사업비 떠넘기기 등 북항 사태를 막기 위한 항만재개발법 개정안 발의 준비에 나섰다. 이에 따라 이들 의원은 해수부의 재발 방지대책, 부산지역 시민단체의 건의사항, 항만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항만재개발법에 대한 대폭적인 손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합심 항만재개발법 대대적 개정 추진 추진단 국 승격·행정절차 일원화 지역협의체, 의결기구로 전환 등 제2의 북항 사태 재발 ‘원천봉쇄’ 개정안에는 단기 대책으로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북항추진단) 조직
지난해 10월 1일,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예정보다 1년 늦게 개막한 ‘2020 두바이엑스포’가 6개월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31일 폐막한 가운데, 182일간 110만 명의 관객이 현지 한국관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마음의 연결, 미래의 창조'(Connecting Minds, Creating The Future)란 주제로 6개월간 열린 두바이엑스포에는 총 192개국이 참가했고 전 세계에서 2000만 명이 찾았다. 한국관에는 110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버추얼한국관의 온라인 방문객 230만 명까지 합하면 총 340만 명이 한국관을 찾은 셈이다.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두바이 통치자, 세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두바이 왕세제, 칼 구스타프 16세 스웨덴 국왕 등 주요 인사 3000여 명도 한국관을 직접 방문했다. '이동성' 구역에 속한 한국관은 참가국 가운데 다섯 번째 큰 규모(4651.4'㎡)로 조성됐다. 외관은 1천597개의 오방색 큐브가 만들어내는 미디어아트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내부는 '스마트 코리아, 한국이 선사하는 무한한 세상'(Smart Korea, Moving the World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구역 내 추진 중인 트램의 차량 비용을 해양수산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법제처 유권해석이 나옴에 따라 북항 재개발사업이 한층 탄력 받을 전망이다. 하지만 해수부의 비용 떠넘기기로 인해 북항 재개발사업이 그동안 표류한 데 대한 해수부 책임론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난해 12월 부산시-해수부-부산항만공사(BPA)가 체결한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업무협약’ 내용에 따라 트램 사업(트램 차량비용 포함)을 모두 국비로 추진할 수 있게 됨으로써 트램 사업 진행에 한층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당시 협약서에는 트램 사업 추진과 관련, ‘트램 차량의 기반시설 포함 여부는 법제처 법령(유권)해석 결과에 따른다’고 명시했기 때문. 북항 1단계 사업 표류 원인 제공 해수부 장관 책임론 ‘솔솔’ 시민단체 “책임 반드시 물어야” 올 초 예정 트램·콘텐츠 사업 하반기 순차적으로 착공 가능 해수부 “6월 변경 계획안 고시” 트램차량 비용은 4량 4편성 기준 180억 원 정도이다. 해수부는 30일 “법제처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부산시, 부산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많은 지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