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가덕신공항 늑장 개항 땐 LCC 통합 본사 유치 ‘물거품’
국토교통부가 가덕신공항 개항을 2035년으로 제시하면서 통합 저비용항공사(LCC) 본사 부산 유치에도 비상이 걸렸다. 통합 LCC 출범이 2025년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가덕신공항 완공이 그보다 10년 늦어질 경우, 통합 LCC가 부산에 와도 ‘포화상태’인 김해공항에 10년간 묶여 있어야 한다. 항공업계에선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민간 항공사가 노선 확대가 어려운 공항을 10년이나 모항으로 삼을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은행은 2020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방침을 밝히면서 “LCC 3사(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통합으로 지방공항을 기반으로 한 세컨드 허브를 구축하고 여유 기재를 활용한 지방공항 출발·도착 노선 확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통합 LCC 부산 유치와 가덕신공항의 LCC 허브 구축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또 2030년 부산 엑스포 개최가 현실화될 경우, 통합 LCC는 ‘엑스포 효과’로 성장 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 2025년 출범 전망 통합 LCC 부산 와도 10년간 김해공항 이용 민간 항공사들 모항 기피 불보듯 5단계 확장 인천공항에 여건 불리 국토부, 8월 ‘가덕’ 기본계획 착수 그러나 국토부가 사전타당
- 김덕준 기자, 김종우 기자
- 2022-04-29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