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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KTX 타고 논산훈련소까지'… 호남선 고속화 사업 예타 통과

용산-논산, 서대전-논산 구간 13분 단축… 철도 운행 안전성 개선

 

 

노후화된 호남선 고속철도(KTX) 가수원역-논산역 구간이 재정비되고 서대전역이 종점인 용산발 KTX도 논산훈련소가 있는 신연무대역까지 연장 운행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24일 밝혔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대전 가수원에서 충남 계룡을 거쳐 논산역까지 총 29.2㎞ 구간의 선형을 개량해 철도 운행 안전성을 높이고 고속화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7192억 원이 투입된다.

국토부는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이후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AHP 0.505)시켰다.

그동안 호남선(가수원-논산) 구간은 1914년에 건설된 이후 선형 개량이 되지 않아 급곡선 구간과 철도건널목이 많고, 이로 인해 속도 저하, 안전성 등 문제가 적지 않았다.

해당 사업 추진으로 용산에서 출발해 서대전을 경유하는 열차의 운행시간이 줄어들어 호남선 KTX 등 열차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들이 더 빠른 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총 1시간 36분이 소요되던 용산-논산 구간은 1시간 23분으로 13분 단축된다. 33분이 소요되는 서대전-논산 구간 또한 20분으로 13분 줄어 20분 줄어들게 된다.

또 노선 직선화 등 선형 개량으로 철도건널목이 없어지거나 입체화되고, 급곡선(곡선반경 R=600m 이하) 구간이 단축돼 철도 운행 안전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KTX 열차도 논산훈련소 바로 앞에 있는 신연무대역까지 용산에서 환승 없이 바로 갈 수 있어 국군장병을 포함한 이용객의 이동 편의성이 향상되고,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도 해소된다.

국토부는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내년부터 기본설계,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5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5대 간선축 중 미개량 구간인 호남선(가수원-논산) 구간의 선형 개량을 추진할 수 있게 돼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고속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은솔 기자 2omsol2@daej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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