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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가덕신공항 빠진 부산엑스포… 유치 ‘손 놓나’

“김해공항 임시터미널 조기 준공”
국토부, 국회에 항공 대책 보고
내달 제출 유치계획서도 ‘어정쩡’
2030년 ‘가덕’ 개항 못 안 박아
정부 신공항 의지마저 ‘의구심’

정부가 가덕신공항 개항 시기를 확정하지 못하면서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해 필수적인 항공 분야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도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 9월 유치계획서 제출과 내년 3월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현장실사평가를 앞두고 있어 부산엑스포 교통 대책을 하루빨리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일보〉가 입수한 국토교통부의 17일 국회 부산엑스포유치지원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시 박람회장 이동 편의 제고를 위해 항공·철도·도로 등 부문별 특별교통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항공 분야 대책으로 “김해공항 임시여객터미널 신축 사업을 조기에 준공하고, 활주로·유도로 재포장 등 시설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김해공항 국제선 임시터미널 사업은 더불어민주당 박재호(부산 남을) 의원이 20대 국회에서 764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면서 2021년 8월 착공한 사업이다. 2024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인 사업을 느닷없이 부산엑스포를 위한 새 사업인 양 국토부가 ‘포장’한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해당 임시터미널이 부산엑스포 수용 인원을 감당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엑스포를 유치할 경우 2030년 부산을 찾을 인원은 연간 5500만 명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임시터미널이 만들어지더라도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 수용인원은 기존(630만 명)보다 200만 명 늘어난 연간 830만 명에 불과하다. 연간 1000만 명 이상이 찾는 김해공항 국제선 기존 여객 수요도 충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국토부는 가덕신공항 준공 때 매몰비용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김해공항 임시터미널 추가 확장에는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김해공항을 확장하지 않겠다면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이 필수적인데도 이에 대해서 국토부는 여전히 소극적인 것이다.

국토부는 특위 업무보고서에서 가덕신공항에 대해서는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신공항 건설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는 언급만 되풀이했다. 국회 국토위 핵심 관계자는 “국토부 내부에서는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에 대한 총대를 멜 경우 향후 안전사고 발생 때 책임 추궁 등을 우려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위기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가덕신공항에 대한 당국의 ‘미지근한’ 분위기는 유치계획서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부산엑스포유치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최태원)는 오는 26일 전체 회의를 열고 BIE에 제출하는 유치계획서 내용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 계획서에는 가덕신공항과 관련,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외부에서 볼 때 신공항 준공 의지에 대한 의심이 들 수 있는 표현인 것이다. 그동안 부산시는 “가덕신공항은 박람회장을 찾는 글로벌 관광객을 위해 접근성을 높일 것”이라는 준공을 전제한 문구를 요구(부산일보 7월 1일 자 3면 보도 등)했다. 그동안 정부와 부산시가 BIE 총회 등에서 두 차례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에서 가덕신공항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었다. 따라서 이번이 국제적으로 처음 공개되는 자리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