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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있을 수 없는 일" 충북 반발에도… 최민호 세종시장 "KTX 세종역 반드시 신설"

행정수도 완성·국회세종의사당 등 여건 변화에 교통수요 급증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현안 산적… 대승적 접근해야" 여론


충청권에서 인화성 강한 이슈로 단연 꼽히는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지방권력 교체와 함께 다시 뜨거운 정치쟁점으로 불붙고 있다.

출범 10주년을 맞은 세종시는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확정을 내세워 KTX 세종역 재추진 카드를 꺼내들었고, KTX 오송역을 품고 있는 충북도는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며 극도로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등 지방정부간 긴밀한 연대와 협력을 필요로 하는 공통 현안이 산적하다는 점에서 갈등과 반목을 되풀이하기보다 대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KTX 세종역 신설안은 6·1지방선거 국면을 거치며 공론의 장으로 재소환됐다. 최민호 신임 세종시장은 수차례 공개석상에서 추진 의사를 밝히며 사실상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최 시장 측 인수위원회는 6월 24일 교통문제대책 TF 브리핑에서 'KTX 연결을 통한 미래전략도시 초석 마련'을 주요 목표로 내걸고 그 추진전략으로 '철도역(KTX) 중심의 세종 남·북부 관문 구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치원역 KTX 정차를 내년 하반기 중 실현하고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해 충청권 4개 시·도지사 공동건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직후인 29일 당시 당선인 신분이던 최 시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한발 더 나아가 "세종시에 KTX 역사가 없다. KTX 오송역이 세종시 역인가. 아니지 않느냐"며 "KTX 세종역이 신설되면 오송역 기능이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로 충북에선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KTX 세종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이어 "조치원역에 KTX가 정차하도록 해 북부 관문역으로 삼고 남부 관문으로 KTX 세종역을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세종시 내부적으로도 대정부 설득 논리 개발과 정교화 작업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된다. 조치원역 KTX 정차와 관련해선 이미 조치원역에 하루 8차례 무정차 통과하는 KTX가 있으므로 큰 예산 들이지 않고도 KTX 정차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시 한 인사는 "2019년 정부가 김제역(전북)과 장성역(전남)에 신규 고속철을 투입해 일반철도역사에 KTX가 정차한 전례가 있다"며 "정부가 조치원역 KTX 정차를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충분히 협의해볼 만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의 전제로 지역 안팎의 환경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기관 이전 등으로 지역 인구와 교통량은 크게 늘었다"며 "앞으로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2집무실 설치 등이 예정돼 교통수요는 급증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도시 출범 초기 10만 명 선이던 세종시 인구는 2015년(21만 5756명) 20만 명대로 증가했고 2018년(31만 9066명) 30만 명대로 올라섰다. 2021년 12월 말 현재 38만에 근접해 있다.

최근 1년여 사이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근거법인 '행복도시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기도 했다. 세종의 비약적 성장을 이끌 이같은 대형 호재가 확정되기 전인 2020년 7월 세종시가 발표한 'KTX 세종역 사전타당성조사 용역'(2019년 5월-2020년 2월)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은 0.86이었다. 총사업비는 1425억 원으로 추산됐다. 통상 B/C가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하는데 사전타당성조사가 이뤄진 시점으로부터 2년여 흐른 현재 '장래 발생할 편익(B)'이라는 분자에 2개의 중대변수가 추가돼 셈법은 물론 최종 B/C 수치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KTX 세종역 신설안을 둘러싼 각 주체의 온도차는 선명하다. 10년 가까운 역사성과 극한대립을 경험한 학습효과가 더해져 일단 촉발되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예측불허의 논제다. 충청권역내 이해충돌 양상으로 흐르는 지역갈등은 협량한 지역주의의 발로로 잘못 해석되고, 국토균형발전의 키를 쥐고 있는 정부는 강 건너 불구경 식으로 방관할 공산 역시 크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지난달 29일 당선인 신분으로 세종시장직 인수위원회의 KTX 세종역 신설 추진 발표와 관련, "아직 깊이 생각하지 않았고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이 어떤 의미에서 그런 생각을 하는지 들어봐야 할 것 같다"면서도 "KTX 세종역 신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잘라말했다.

이어 "(세종시가 만들어질 때) 부강(옛 충북 청원군 부용면·현 세종시 부강면)을 양보(세종시 편입)한 일도 있어 섣불리 얘기할 게 아니다"며 "청주 오송과 오송역이 만들어진 과정과 역사가 있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 지역 정치권과 논의하겠다"고 했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도 입장문을 내 "KTX 세종역은 세종시 건설목적과 제반 계획, 고속철도 정책에 전혀 맞지 않고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해 정부가 불가하다고 결론내려 일단락된 사안"이라며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 추진으로 더 이상 충청권 내부분란을 일으키지 말고 세종시 건설목적대로 수도권 인구분산과 주변지역 상생발전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문승현 기자 starrykite@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