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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남부내륙철도 1년 앞당겨 2027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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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천·고성·통영·거제 4개역 신설…기존 진주역까지 5개 정거장 마련
여객 전용으로 KTX·SRT 운행
진주도심 통과구간 지하화 결정

서부경남 발전은 물론 초광역 경제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경남도는 국토교통부가 13일 역사와 노선이 결정되는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남부내륙철도는 2019년 국가 균형 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사업 중 최대 규모의 국가재정사업으로, 지난해 8월 19일 국토부가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한 데 이어 올해 1월 3일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2027년 개통 목표= 기본계획에 따르면 남부내륙철도는 경북 김천에서 거제까지 연결되는 총연장 177.9㎞로 총사업비 4조8015억원이 투입된다. 경남에는 합천역, 고성역, 통영역, 거제역 4개 역 신설과 기존 역을 활용한 진주역까지 총 5개 정거장이 마련된다.

 

경남도는 철도 개통을 당초 2028년에서 1년 앞당긴 2027년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협의해 공사 구간을 10여 개로 분할해 전체 공구 동시 설계 등 조기착공을 추진하고, 장대터널·특수교량 등 공사가 난해한 구간에 대해서는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 및 스마트건설기술 도입을 추진한다.

 

 

 

 

◇추진 세부내용= 남부내륙철도는 여객 전용으로 KTX·SRT가 운행되며 서울역과 수서역, 광명역에서 각각 출발해 환승없이 거제와 창원(마산역)을 총 25회 운행할 계획이다. 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에서 진주까지 기존 3시간 30분(버스)에서 2시간 25분으로, 거제까지 4시간 30분(버스)에서 2시간 54분으로, 창원까지 3시간(기차)에서 2시간 49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 내륙의 지역 특성상 산악지역이 많아 환경파괴가 우려됐던 터널 및 교량 구간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우려를 반영했다. 당초 교량으로 계획됐던 진주 도심 통과 구간은 KDI의 설계 적정성 검토 결과 소음 및 도심 미관에 대한 민원이 반영되어 지하화로 결정됐고, 통영과 거제 사이의 견내량 구간은 국가 중요어업유산 지정에 따른 돌미역 생산 및 환경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내 최초 해저 철도 터널로 추진한다.

 

◇기대효과= 경남도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으로 약 12조5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약 9만7000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서부 경남지역의 비약적 발전은 물론,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관광, 해양레포츠 수요 급증 등으로 경남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전망이다.

 

남부내륙철도 개통 후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및 남해안 고속화 철도(목포~부산)와의 연계 환승으로 철도교통망 구축을 통한 항공우주산업, 조선·해양산업, 항노화 산업 등 기존 산업의 구조고도를 비롯해 신산업 육성 가속화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경남도는 거제역에서 가덕도 신공항 구간의 남부내륙철도 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며, 합천 해인사역 신설은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개통에 맞춰 연계환승역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제기되는 우려들= 남부내륙철도로 인한 수도권과의 이동 시간 단축 등 긍정적 효과에 반해 수도권으로 인구와 소비가 몰리는 ‘빨대효과’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기우’라는 입장을 보였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11일 관련 브리핑을 통해 “고속철도가 개통된 여타 도시들을 볼 때 개통 전후 놀라울 정도의 지역 발전이 이뤄졌다. 거제, 통영 등지에서 그런 효과가 크게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광뿐만 아니라 산업적 요소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남부내륙철도의 파급효과를 조기부터 누릴 수 있도록 철도 추진 일정에 맞춰 진주, 통영, 거제, 고성, 합천 5개 시군 공동으로 남부내륙철도 연계 역세권개발 계획 용역을 이달 중 발주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사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도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관계기관에 전달한다는 입장이다.

 

하 권한대행은 “경남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한 남부내륙철도 추진을 위해 국가철도공단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착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면서 “목표 기간 내 개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미 기자 hmm@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