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전북 현안 철도망 구축에 비상등이 켜진 것으로 알려져 막판 총력 대응이 요구된다.
14일 국토교통부와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오는 22일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청회에서는 그간 한국교통연구원이 수행한 용역 내용을 공개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해 오는 6월께 최종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현재 국토부가 전국 일선 자치단체에서 건의한 철도 건의 노선 대부분에 대해 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했지만, 지자체간 중복 노선 간추리기 및 사업 금액 확정 등에 대한 마무리 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간 전북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주~김천 동서횡단 철도 △전라선 고속화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새만금~목포 철도건설 △익산역 유라시아 철도 거점역 선정 등 6개 사업(연장 639km, 사업비 14조6693억 원)을 건의했다.
이 중 전남 등과 함께 추진하는 전라선 고속화, 그리고 전북 고창·부안 및 전남 영광·함평·무안 등이 함께 목소리를 내는 서해안 철도(새만금~목포) 구축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전주~김천 동서횡단 철도 등의 사업들은 험로가 예상된다.
특히 전북도가 핵심 사업으로 보고 있는 전주~김천 간 철도 반영 여부는 현재로서 불투명한 상황이다. 전주~김천 철도는 제2·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됐지만, 추진동력을 얻지 못하면서 답보 상태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더욱이 이번에 공개될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이 앞서 진행 중인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의 연장 부분도 반영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오면서 전북 현안이 또다시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실정이다.
그나마 국토부가 사업들의 타당성 조사에 있어 그간 경제성 부분만을 검토했던 것 외 이번부터는 지역균형발전 지수를 반영할 계획으로 알려지면서 조금이나마 전북 현안이 반영될 가능성도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관련법에 따라 국토부가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철도에서는 최상위 계획이다. 만약 이번 계획에서 전북 현안이 반영되지 않게 되면서 또다시 5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교통 SOC(사회간접자본)가 빈약한 전북 입장에서 보다 많은 지역 발전을 위해서 철도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더욱이 새만금 신항만 건설 및 물류단지 조성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기 위해서도 철도 수송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또한 영·호남 간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한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교통 오지’ 전북을 발전시키기 위해 남은 공청회까지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 커지는 이유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 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함께 지속적으로 국토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윤덕 의원(민주당·전주갑) 역시 “마지막까지 전북 발전을 위해 건의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밝혔다.
엄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