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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대전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민·관 무책임 태도… 공모 무산 악순환

위기의 대전유성복합터미널 조성 上 10년째 공회전

 

'터미널사업자·대형건설사 등 뜨거운 관심.' '사업 참여 열기 후끈.' 대전시는 지난 2010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과 관련해 이렇게 낙관적인 보도자료들을 쏟아냈었다. 대전시는 당시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을 위한 첫 번째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고, 이어진 사업설명회에 32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8개 업체가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순항 중이라고 홍보했다. 2012년 12월 준공, 2013년 터미널 운영개시 계획도 가시권에 들어온다며 호들갑을 떨었다. 하지만 그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전고속버스터미널·KT·CJ·신세계·하이파킹 등 '대전고속버스터미널 컨소시엄'은 대형마트 입점 문제, 사업비 부담 비율 등 내부 견해 차를 좁히지 못하고 사업을 접었다. 직후 재개된 2차 공모에서는 (유)신기림, 공진종합건설 등 2개 건설사가 사업의향서를 제출하고도 투자계획서를 내지 않아 이듬해인 2011년 2월 실제 참여업체 없이 무산됐다.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공모 10년, 길고 긴 실패의 악순환이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유성시외버스정류장을 포함, 대전 서부권에 흩어져 있는 버스·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 교통 인프라를 한데 통합해 원스톱으로 제공하면서 쇼핑·문화·휴식 등 복합적인 상업기능을 집적해 중부권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한 수천억대 대형 건설 프로젝트다. 공공적인 터미널 성격에 민간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도록 각종 상업시설 계획이 뒤섞이다 보니 기업의 규모나 자본조달력 등 실질적인 사업수행능력과 별개로 너도나도 공모에 뛰어들었다가 중간하차하는 패착이 계속되고 있다.

2013년 7월 3차 민간공모, 2017년 8월 4차 민간공모에서 특히 도드라진다.

3차 공모는 우선협상대상자 현대증권·롯데건설 컨소시엄(현대증권·롯데건설·계룡건설)과 차순위 협상대상자였던 지산D&C컨소시엄(지산D&C·㈜매일방송·㈜생보부동산신탁), 대전도시공사의 법적 다툼으로 점철됐다. 현대증권컨소시엄이 2013년 말까지 기한내 사업협약을 체결하지 못한 게 화근이었다. 지산D&C컨소시엄의 잇따른 문제 제기에 법정 공방으로 비화해 3년여 만에 마무리됐으나 이후 2017년 6월 도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이던 롯데컨소시엄(롯데건설·계룡건설·KB투자증권)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당시 권선택 시장은 재무투자자의 탈퇴, 설계도면 미제출 등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 측을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다시 어려움을 겪는 일이 발생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여야 했다.

2017년 12월 도시공사는 4차 공모 결과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을 선정했지만 입점의향기업인 롯데 측의 사업참여 확약서를 제출하지 못해 2018년 3월 지위를 잃었다. 이어 후순위사업자였던 신생법인 KPIH에 본계약 협상권이 넘어가면서 같은 해 5월 사업협약이 체결됐다. 7158억 원 규모의 사업을 제안한 KPIH는 협약이행보증금 59억 원(터미널 토지금액의 10%) 지각 납부, 터미널 상가 불법 선분양 의혹(검찰 무혐의 종결), 주주간 내부 갈등 등을 드러내다 결국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대출 실행과 토지매매계약 체결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올해 9월 21일 사업협약 해지에 이르렀다.

 

문승현 기자 starrykite@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