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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부산진시장 매출 타격 어쩌나” BRT 노선 공개 후폭풍

 

지난주 부산 서면에서 충무동을 잇는 BRT(Bus Rapid Transit System·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이 공개되자 노선을 따라 위치한 시장 상인들이 시장 접근성 악화 등을 이유로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25일 부산시에 따르면 올해 8월 말~9월 초 착공 예정인 서면~충무동 BRT(8.6km) 설치로 동구 범일동 부산진시장 바로 앞 육교가 철거될 예정이다. 범일로와 진시장로는 잇는 이 육교는, 진시장 2층 입구로 곧바로 이어져 유동인구를 시장 안으로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다. 이에 시장 상인들은 육교가 철거되면 시장으로 유입되는 손님이 줄어 영업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BRT는 도로 한가운데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횡단보도가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며 “육교 기둥 때문에 보행로 설치가 어려워 육교를 철거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육교 철거되면 유동인구 줄어

2·3층 상인들 생계마저 위협

엘리베이터·계단 설치도 어려워

남포 지하상가 상인도 강력 반발

“접근성 높일 대책 마련 급선무”

 

부산진시장은 올 2월부터 부산시와 육교 철거에 따른 대안을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부산시는 육교를 그대로 두고 버스정류장을 부산진시장 바로 앞쪽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길 것을 제안했으나, 시장 측은 정류소 이전 대신 육교를 대신할 엘리베이터 또는 계단 설치를 요구했다. 부산진시장 측은 “2층 이상 점포의 손님들은 주로 육교를 통해 들어오고 있다”면서 “BRT 조성에 따른 육교 철거 소식에 2, 3층 상인들의 불만이 높다”고 말했다. 현재 2, 3층에는 약 1000여 개의 점포가 영업을 하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진시장 측이 제안한 엘리베이터와 계단은 도로점용허가 대상이 아니어서 설치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동구 측도 “현재는 다른 대안이 없다”며 “부산시와 적극 협의해서 대안을 마련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포동 지하상가 상인들도 부산시가 상권 타격을 보전할 대안 없이 일방적으로 BRT를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남포동 지하상가 측은 지난 21일 열린 주민·상인설명회에서 에스컬레이터 3대 설치와 임대료 30%를 인하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남포지하도상가 문경채 회장은 “지난해 말 서면~내성 BRT가 완공되면서 서면지하도상가의 상권이 큰 타격을 입었다. 서면~충무동 BRT가 설치되면 남포지하도상가 상권도 큰 피해를 볼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면서 “부산시는 BRT로 피해를 입을 지하도 상인들에게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 최소한의 대안책이라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남포동 지하상가에는 총 285개 점포가 있다.

 

서면몰 상인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에 내성교차로~서면 광무교 BRT가 개통된 이후 60여 개의 점포 대부분이 개통 전에 비해 매출이 70% 가까이 줄었다. BRT 설치 전에는 보행자들이 반대편으로 건널 때 지하상가를 이용하면서 서면몰을 이용했지만, 횡단보도가 생기면서 지하상가로 가는 발걸음이 많이 줄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이미 개통한 BRT구간에서 발생했던 문제들을 보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BRT 주변 주민, 상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RT는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대중교통의 통행속도와 정시성을 높이고자 부산시가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현재는 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10.40m)구간과 내성교차로~서면 광무교(6.6km)구간이 설치된 상태다.

 

박혜랑·이상배 기자 rang@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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