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제2경춘국도 건설공사가 사업 확정 4년8개월째 첫 삽도 못뜬 채 지연(본보 7월5일자 1면 보도)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 원주지방국토관리청 등이 사업 정상화를 위해 정부를 설득하는 등 총력전을 벌이고 있으나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강원특별자치도는 기획재정부에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 총 사업비 5,000억원의 증액과 내년도 공사비 500억원 반영을 요청하는 등 재정 당국 설득에 나섰다.
하지만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사업비는 20억원에 불과하다. 올해안으로 설계가 모두 끝나 내년에는 실제 공사가 이뤄져야 하지만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20억원은 현장사무소도 짓지 못할 정도로 턱없이 부족하다. 더욱이 현재 시공사도 구하지 못한 상태다.
사업비와 시공사 확보조차 못한 이유는 부족한 총 사업비 탓이다. 제2경춘국도의 총 사업비는 1조2,862억원으로 2019년 확정됐다.
이후 강원도, 춘천시, 경기 가평군 간 노선 갈등이 불거지며 지금까지 사업이 지연됐다. 춘천은 서울~춘천 최단거리 관통을, 가평은 도심 통과를 각각 요구하면서 조율에 1년 이상을 허비, 사업비 부족 사태를 초래했다. 더욱이 4년 넘게 사업이 미뤄지며 물가가 크게 인상됐음에도 총 사업비는 동결됐다. 시공사들이 적자시공을 우려해 사업에 나서지 않은 것이다.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까지 겹쳐 총 사업비 협의는 아직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도는 올 하반기 중 총사업비 협의만 마무리될 경우 내년 사업비 추가 확보와 내년 하반기 극적 착공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정부에 지속적으로 증액 필요성을 건의 중이다.
다만 도와 원주국토관리청은 총 사업비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음에도 정부가 내년 국비를 반영한 점을 볼 때 정부의 추진 의지 만큼은 확고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원주국토청 관계자는 “내년도 반영된 국비 20억원 4개 공구에 5억원씩 착수비로 쓰이게 될 것”이라며 “최대한 착공을 앞당긴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연내 총 사업비 협의 완료시 내년 사업비 추가 확보 방안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자치도 관계자는 “총 사업비 증액시 사업 착공과 목표년도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