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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윤곽 드러내는 충청권 광역교통망

메가시티 핵심 과업 교통망 사업...M버스 운행 임박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논쟁 휘말려
제2순환고속도로, 국가계획 반영에 초점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 과업인 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이 하나 둘씩 청사진을 그려나가며 충청권 전체를 아우르는 교통 체계의 퍼즐 조각을 맞춰나가고 있다.

그러나 일부 광역교통망 사업들 사이에선 잡음이 흘러나오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8일 충남도와 세종시 등에 따르면 광역교통체계의 일환으로 충남과 대전-세종 간 M버스 운행이 점차 임박하고 있다. 충청권 M버스는 충남형과 대전~세종 광역급행버스로 나뉜다. 충남형 M버스는 아산 순천향대에서 천안시 불당동 등을 거쳐 평택 지제역까지 운행된다.

충남도는 평택시와 운행 관련 조정안 협의를 마무리해 이르면 내달 중 M버스 운행에 나설 방침이다. 충남형 M버스는 대전-세종 M버스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띠고 있지는 않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높여주는 만큼 향후 메가시티 조성 시 외지인 유입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대전-세종 M버스 또한 이르면 오는 6월을 전후로 운행을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종시가 버스 노선과 정류장 등을 확정 지었지만 대전시는 아직 세부적인 내용을 구체화하지 못해 운행이 지연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청주 도심 통과 여부를 두고 도마 위에 올랐다. 반석역-세종청사-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까지 56.1㎞를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는 국비 2조 9819억 원, 지방비 1조 2991억 원 등 4조 281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이 사업은 청주 도심 통과 여부를 결정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과정을 밟고 있었는데 최근 용역 기간이 오는 6월로 연장됐다. 충청권 광역철도의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연기는 지난해 11월에서 이달로 연기된 것을 포함해 이번이 두 번째다. 해당 용역이 지난 2022년 11월부터 이뤄졌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전타당성 조사에만 1년 7개월의 세월을 소요하고 있는 셈이다. 사전타당성 조사를 끝마치고 6월 말 예비타당성 조사에 나서려던 기존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됐다.

충북도는 당초 계획대로 2분기 중 예비타당성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 호언장담하고 있지만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미통과 시 사업 추진 동력이 흔들릴 수도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이 청주 도심을 경유하지 않게 된다면 충북도의 강한 반발을 마주할 수 있는 데다가 내년 총선 정국을 앞두고 정쟁 도구로 쓰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대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국가계획에 반영되기 위한 합리적인 노선 발굴에 힘쓰고 있다. 총 4조 2651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대전-청주-세종-공주-계룡-금산-옥천 등 충청권 4개 시·도의 주요 도시를 99㎞ 규모 4차로 순환고속도로로 둘러싸 충청권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하는 것에 방점을 찍고 있다. 해당 사업은 국가계획 반영 외에도 민자 유치 사업으로 추진되는 방안도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민자 유치 검토는 충남도 측에서 보령-대전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연결 방안을 제안하면서 나온 내용"이라며 "우선 대전시는 국가계획 반영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