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전주 기린대로 BRT 정부 문턱 넘어⋯내년 10월 개통

  • 등록 2025.04.09 09: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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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중투 조건부 승인⋯"일반차로 감소 영향 모니터링"
호남제일문~한벽교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설치
백제대로, 송천중앙로∼홍산로 BRT도 내년부터 행정절차

호남제일문∼한벽교교차로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설치하는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문턱을 넘었다.

 

이에 따라 기린대로 BRT 사업은 내년 10월 개통을 목표로 올해 8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게 됐다.

 

전주시는 8일 기린대로 BRT 구축사업이 행안부 중앙투자심사(2단계)를 조건부 통과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일반차로 감소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영향, 시민 의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조건으로 달았다.

 

 
기린대로 BRT 사업은 전주시내 중심 도로인 기린대로(호남제일문∼한벽교) 9.5㎞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 기반 시설을 설치하고, 교통 체계를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다. 총사업비는 448억 5000만 원이다. 이 가운데 절반은 국비로 충당한다.

 

현재 해당 사업은 실시계획 승인권자인 전북특별자치도의 실시계획안 공고,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고 있다. 전북자치도의 승인이 이뤄지면 올해 8월 착공에 들어간다.

 

전주시는 기린대로 BRT 사업이 완료되면 버스가 전용차로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운행되고, 상습 정체 구간이 개선돼 교통 혼잡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정류장 설치를 통한 보행자 안전 확보,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탄소 발생 저감 등의 효과도 예상했다.

전주 BRT 사업은 1단계 기린대로, 2단계 백제대로, 3단계 송천중앙로∼홍산로 등 3개 구간으로 나뉜다. 백제대로 BRT는 전주역∼꽃밭정이 네거리 8.4㎞, 송천중앙로∼홍산로 BRT는 에코시티∼효천지구 9.5㎞ 구간이다.

 

백제대로 BRT와 송천중앙로∼홍산로 BRT는 기린대로 BRT와 마찬가지로 국토교통부 BRT 종합계획(2021∼2030)에 반영돼 있다. 전주시는 내년 전북도 개발계획 고시를 시작으로 기본·실시설계 용역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범 전주시 대중교통국장은 "전주시의 대동맥과 같은 기린대로 위를 오가는 시민들의 하루가 조금 더 편하고, 조금 더 안전하게 바뀌는 것이 BRT 도입의 목적"이라며 "공사 과정에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문민주기자 moonming@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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