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선 개통으로 57년 만에 재가동을 눈앞에 둔 '트램(노면전차)'이 미비한 주민안전시설로 인해 운행 시작 전부터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위례선이 공원과 인도 등 보행 통행이 많은 노면에 건설되는 최초의 트램인 반면, 안전교육장 등 관련 사고 예방 시설들이 설계에서 배제됐기 때문이다.
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성남 위례동 주민자치위원회 등 위례선 트램 노선 인근 주민단체들은 최근 안전교육·체험공간, 홍보시설 등의 트램 관련 주민안전 공간 마련을 시에 요청했다. 주민단체는 종점인 마천역 차량기지의 상부에 안전교육 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사업비 증액 등을 이유로 본래 계획인 공원 조성에만 집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4월 착공해 2천600억원이 투입되는 위례선 트램은 성남 수정구의 복정역에서 서울 송파구 마천역까지 12개 노선으로 운행되며 내년 9월 개통 예정이다. 1968년 국내에서 운행이 종료된 후 전국 20개 넘는 지자체가 추진 중인 트램사업 중 처음 개통이 임박한 노선이다.
문제는 트램의 신호 체계가 일반 대중교통과 다르고, 위례선 선로가 공원이나 상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라 개통 전 안전 교육과 홍보가 시급하다는 요구가 지역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위례중앙광장역으로 이어지는 노선들은 차도가 아닌 각종 상가와 아파트 단지의 인도를 사이에 끼고 건설된다. 위례호수공원역은 주민들의 도보와 자전거 등 통행이 많은 공원 내에 철길이 설치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태다.
성남 위례동 주민인 권준범씨는 "현재 트램이 건설되고 있는 노선들은 이전까지 사람들이 아무렇지 않게 다니던 인도인 곳이 대다수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트램의 위험성이나 얼마나 빠른지, 신호가 언제 멈추고 출발하는지를 전혀 모르는 상태인데, 이대로 내년에 개통하면 직후 사고는 불 보듯 뻔하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 역시 반세기 만에 운행되는 교통수단인 만큼 개통 전부터 사전 교육 시설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프랑스가 트램을 도입한 지역의 사고 추세를 분석한 결과, 신호체계와 안전교육이 미숙한 개통 직후 5년간 사고율이 1만㎞ 대비 0.59건으로 제일 높았다가 그 이후 5년 동안은 1만㎞ 대비 0.30건으로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고 나타났다.
박민규 한라대 철도운전시스템학과 교수는 "트램 자체가 기존에 없던 시스템이기 때문에 노면전차 건설 및 운전에 관한 규칙 등 새로운 시설설비에 대해서 사람들이 낯설 것이다. 특히 트램 신호기도 처음 보기 때문에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홍보는 필수"라며 "개통에 앞서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찾아 시민에게 집중적으로 교육과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