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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걷기여행부터 자동차·철도까지… 목포시 교통 디자인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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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변맛길 30리 조성· 평화광장 리모델링 등 도보관광 개선
도로 정비…목포역 철도시설 재배치 기능 개선 용역도 추진

 

 

목포시가 걷기 좋고, 운전·주차하기 편하고, 왕래가 원활한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1일 목포시에 따르면 시는 도보관광 여건 조성부터 자동차, 기차 등을 위한 인프라까지 교통 전반을 디자인하고 있다.

먼저 도보관광은 지난해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된 것이 기폭제가 돼 추진되고 있다. 대표 사업은 해변맛길 30리 조성사업이다.

시는 관광거점 도시 선정 이전부터 해변맛길사업을 추진해왔고, 관광거점 도시 사업과 접목해 추진하고 있다.
 

해변맛길은 평화광장에서 갓바위를 거쳐 삼학도를 지나 목포해양대학교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1.7㎞를 산책로, 데크 등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바닷가 미술관 길을 비롯해 환경생태길, 가족 나들잇길, 개항역사길, 젊은 연인의 길 등 5개 구간으로 나눠 각각 특색있는 길을 조성한다.

내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는 수협에서부터 해양대 구간의 연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2월부터는 관광객이 즐겨 찾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일원의 보행·가로 환경 개선을 위해 전봇대를 뽑고 전선과 통신선을 땅속으로 묻는 사업을 펴고 있다.

만호동, 유달동을 관통하는 원도심 번화로를 중심으로 한 2.15km 구간의 지중화 사업을 연내 마무리한다.

평화광장에서도 보행 여건 개선을 위한 리모델링 사업이 한창이다.
 

보행자와 차량의 혼용으로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평화광장의 해변차로 일부를 없애고 인도와 녹지공간을 재조정하는 이 사업을 다음달 마무리할 예정이다.

친환경이동수단인 자전거와 관련된 편의시설도 마련했다.

옛 황포돛배매표소에 연면적 125㎡의 2층 규모의 자전거 터미널을 조성했다.

2019년 공모에 선정된 행정안전부의 ‘자전거도시 브랜드화 지원사업’을 통해 정비, 휴식, 보관 등 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전거터미널을 지난 3월 개장했다.

자동차가 안전하게,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는 여건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우선 도로의 표층이 노후해 골재가 분리되거나 포트홀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구간을 정비 중이다.

28개 노선 15km 구간 중 올해 5월까지 3호광장∼이로시장 입구 등 8개 노선 4.9km 구간의 노후한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재포장했다.

세라믹산단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해 공생재활원에서부터 연산119안전센터 구간 244m를 폭 20m 도로로 연결하는 세라믹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도 한다. 현재는 124m 구간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나머지 120m 구간도 착공할 예정이다.

익산국토관리청의 국도 77호선 연결도로 개설사업,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의 북항 배후부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등 국가기관의 사업도 진행 중이다.

‘목포역 철도시설 재배치 및 기능개선 구상을 위한 용역’도 하고 있다.

목포역은 1913년 개통한 이후 1979년 7월 신축된 뒤 2004년 4월 KTX 운행으로 증축됐다. 이용객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낡고 비좁아 구조적으로 이용객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용역과 시민·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철도시설 재배치, 역사 신축, 시민의 숲 광장 조성 등 목포역 부지 전체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목포=문병선 기자·서부취재본부장 moon@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