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단독] ‘지반 침하’ 부전~마산 복선전철, 노선 변경 불가피
속보=부전~마산 복선전철이 피난터널 작업 중 발생한 지반 침하 사고(busan.com 3월 18일 게재)의 피해 규모가 예상보다 크고 공법상 피해 복구가 어려워 내년 2월로 예정됐던 준공연기는 불가피하고 최악의 경우 일부 구간의 노선 변경까지 우려된다. 28일 부전~마산 복선전철 시공사와 부산시 등에 따르면 올 3월 사상구 삼락생태공원에서 일어난 지반 침하 추정 사고 피해 규모와 원인 조사 결과는 8월 말쯤 나올 예정이며, 경우에 따라서 이미 터널 작업이 마무리된 일부 구간의 노선을 사고 지점을 우회하는 식으로 변경해야 한다. 이때 공사비 증액 규모와 공기 연장은 현재로서는 추정조차 하기 힘들다. 3월 2공구 내 피난터널서 사고 낙동강 지류 가까워 침수 피해 커 공법 특성상 복원 공사 어려워 내년 2월 개통 사실상 불가능 올 3월 사고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상·하행선 터널을 잇는 2공구 내 피난터널에서 발생했다. 현재 사고 주변 지역의 상·하행선 본선 터널은 사실상 이미 준공됐다. 하지만 피난터널 내 지반 침하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흙과 지하수가 터널 내로 밀려왔으며, 아직 정확한 유입량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사고 지점부터 최소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