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만여 명이 종사하는 부산 자동차 부품업계가 설 연휴를 앞두고 울상을 짓고 있다. 코로나 이후 세계적으로 물동량이 급증하는 바람에 완성차 업체인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선박을 확보하지 못해 수출에 큰 차질을 빚고 있는 탓이다. 수출길이 막히자 협력업체까지 생산을 줄인 데다 자칫 내년부터 부산 물량이 유럽으로 넘어갈지도 모른다는 비관적인 전망까지 나오며 자동차 부품업계 전체가 비상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협력업체인 신흥기공의 지난달 공장 가동률은 평소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11월까지 잘 돌아가던 공장에 한기가 돌기 시작한 건 원청업체인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이 막대한 수출 물류비 때문에 골머리를 싸맨 이후부터다. 신흥기공 나기원 대표는 “물량은 몰리는데 물류비가 늘어 생산을 못하는 실정”이라며 “르노그룹의 스페인공장과 부산공장 인건비가 비슷하기 때문에 행여 물류비 문제로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 그쪽으로 물량을 다 뺏길까 봐 다들 걱정”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는 부산 최대의 수출기업이다. 부산 수출액 중 15% 안팎이 르노코리아의 몫이다.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은 전년보다 63.3% 증가한 총 11만 7020대를 생산하며 코로나 종식을 알렸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일주일을 넘어서면서 부산에서도 산업 현장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다. 부산항에서 물류 반출이 막히면서 셧다운 되는 현장이 늘고 있지만, 화물연대에 소속되지 않은 운송사업기사를 구하기도 어려워 피해가 속출하는 중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부산 내 수출입 제조기업과 건설업체 등을 상대로 화물연대 2차 파업에 대한 파급 효과를 모니터링했다. 가장 심각한 피해를 보이는 현장은 예상대로 철강과 건설, 레미콘 등이다. 이들 업계에서는 제품 출하가 전면 중단되거나 공사 현장이 문을 닫는 등 피해 정도가 심각했다. 레미콘 제조업체인 A 사는 당장 하루 뒤면 공장 가동이 중단될 상황이다. A 사 측은 “평상시 2~3일 분량의 재고를 보유해 왔지만 현재 시멘트 공급이 막히면서 레미콘 제조 자체가 중단될 위기”라면서 “화물연대에 가입되지 않은 기사를 수배해 원료를 확보하려 했지만 민주노총의 견제와 제재로 인해 이마저도 쉽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철강 제강업체인 B 사의 경우 원자재는 충분하지만 만들어 낸 제품을 반출하지 못하고 있다. B 사 측은 “당장 공장에 제품을 보내야 하는데 화물차 자체가 없어 비노조 화물차를 수배 중”이라며 “정부가 시멘트 분야뿐만 아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을 알릴 새로운 BI(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가 최종 확정됐다.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부산의 글로벌 인지도 구축을 위한 ‘관광 브랜드(사진)’를 확정하고, 신규 론칭 행사를 오는 2일부터 순차적으로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시민 아이디어 3330개를 접수해 브랜드 전문가 회의 등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 지었다. 새롭게 탄생한 부산의 관광브랜드는 ‘즐기고, 일하고, 살고 싶은 도시’를 슬로건으로 부산의 매력을 상징화했다. 보라색과 푸른색을 활용해 창조와 영감, 바다·혁신을 표현했다는 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2일 시작되는 부산의 관광브랜드 신규 론칭 행사는 팝업 스토어 형태의 ‘부산 관광 브랜드 쇼케이스’로 진행된다. 2~4일까지 영도 복합문화공간인 피아크(P.ARK)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개최 첫날에는 오픈런 이벤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100명에게 호텔 숙박권 등 다양한 선물을 제공한다. 이후 부산 관광 브랜드 쇼케이스는 서울 삼성역 코엑스 밀레니엄 광장(9월 23~24일), 일본 도쿄(9월 22~25일)에서 열린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새로 탄생한 관광브랜드를
국내 관광 붐에 힘 입어 부산을 찾는 관광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일보〉는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에 의뢰해 7월 25일부터 8월 21일까지 이른바 ‘극성수기’ 부산 주요 관광지의 온오프라인 선호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부산의 주요 관광지마다 차량 도착 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 안팎으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TDI’가 자체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 드래곤’을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T맵을 이용해 극성수기 부산을 찾은 차량 도착 대수는 해운대해수욕장이 8만 8000여 대로 가장 많았다. 광안리해수욕장(5만 4000여 대), 송정해수욕장(4만 7000여 대)이 5만 대 안팎의 중위권 그룹을 꾸렸다. 다대포해수욕장(2만 9000여 대)과 송도해상케이블카(2만 8000여 대), 송도해수욕장(2만 7000여 대), 일광해수욕장(2만 2000여 대), 해운대블루라인파크(2만 1000여 대), 부산롯데월드(2만 1000여 대), 태종대(1만 9000여 대) 등이 2만 대 안팎의 하위권 그룹으로 뒤를 이었다. 가장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역시나 해운대해수욕장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 4만 200
“인건비도 안 나와 상추밭을 갈아엎었는데, 횟집 가니 비싸서 상추를 많이 못 준답디다. 이게 말이 됩니까?” 부산 강서구 맥도강 옆 상추밭에서 만난 농부 이정희 씨는 대뜸 시내 상추 가격부터 물었다. ‘집 근처 마트에서 150g 한 봉지를 3000원 정도 줬다’고 답했더니 한숨부터 쉰다. 이 씨를 따라 밭으로 내려가자 휑한 상추 하우스가 눈에 들어온다. 하우스 5동 중 4동이 가격을 맞추지 못해 이미 땅을 갈아엎은 것이다. 그나마 남겨둔 한 동에서는 무성한 잡초 사이로 웃자란 상추가 꼿꼿하다. 상품(上品)은커녕 중품(中品)도 될까 말까 한 작물. 이 씨는 “얼마 전에 40만 원을 들여 ‘풀매기(잡초 제거)’를 한 밭이라서, 그 돈이 아까워 차마 엎질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통 여름 상추는 심은 지 30~40일이면 출하한다. 모종을 심고, 잡초를 제거하고, 출하를 위한 상하차 작업을 거친다. 150평짜리 하우스 한 동에 작업마다 인부 넷은 써야 하지만 일당이 1년 사이 1만 원 더 올랐다. 코로나로 외국인 노동자가 사라져 인력회사에서 사람을 댄다. 점심 식대를 제외하고도 하루 일당으로 7만 5000원에서 8만 원을 준다. 이 씨는 “모종 가격부터 박스값까지
“맥주 한 잔 마시려고 10군데 넘게 퇴짜를 맞았다니까요.” 지난 2일 토요일 오후 8시, 친구와 함께 광안리해수욕장을 찾은 조 모(35) 씨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인파에 떠밀려서 한참을 걸던 조 씨 일행은 결국 바닷가에서 떨어진 한적한 가게에서 다리를 쉴 수 있었다. 조 씨는 “요즘 광안리에서 인기 있는 식당을 가려면 예약 앱은 필수라더니 그 말이 사실이었다”고 말했다. 해수욕장 빅데이터 검색량 역전 ‘브로커’ 촬영지 다대포 깜짝 1위 해운대는 광안리에 밀려 3위로 광안리, 드론쇼·입지 조건 등 트렌드 민감한 젊은 층에 인기 스냅숏 등 관광벤처 속속 입주 ‘여름 부산=해운대’라던 절대 공식이 깨지고 있다. 1일 본격 개장에 들어산 부산의 해수욕장으로 전국 피서객의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빅데이터와 SNS 해시태그 집계량에서 광안리해수욕장이 해운대해수욕장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는 지난달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 간 ‘데이터드래곤’을 활용해 부산 주요 해수욕장의 전국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결과를 들여다보면 부산의 해수욕장은 상위 그룹(다대포, 광안리, 해운대)과 하위그룹(송정, 송도, 일광, 임랑) 검색량이
“원도심 호텔의 봄날은 언제쯤….”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고 여행 수요가 살아났지만 부산 호텔가는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해운대를 중심으로 한 특급호텔은 가족 단위 국내 손님이 몰려들면서 기대 이상의 매출 실적을 내고 있다. 해운대 호텔 가족 단위 국내 관광객 몰려 주말 평년 수준 회복… 주중 예약도 증가 외국인 관광객 의존 원도심 호텔 ‘울상’ 복잡한 입국 절차에 단체 숙박 문의만 하지만 원도심 호텔가는 외국인 관광객과 비즈니스 고객을 상대하는 터라 방역 완화의 떠들썩한 분위기 속에서도 여전히 엄동설한이다. 해운대 호텔가는 이미 지난해 말부터 주말 예약이 평년 수준을 회복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해외여행 길이 막히면서 오히려 부산, 제주 등 국내 관광지를 찾는 발길이 이어진 덕분이다. 일부에서는 ‘주말 예약만 놓고보면 평년보다 낫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그나마 해운대 호텔가가 골머리를 앓던 게 부진한 평일 매출이었지만 이마저도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로 둑이 터졌다. 그간 미뤄 왔던 연회나 결혼식이 쏟아지면서 주중 영업도 빠르게 회복세를 보인다. 해운대 호텔가는 원자재 가격 인상 등 전반적으로 경기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홀로 호황을 이야기하기 조심스럽다는
괌과 사이판 등 유명 관광지 하늘길이 열리면서 코로나 팬데믹 이전 인기를 끌었던 일본 관광의 본격적인 재개 시점에 관심이 쏠린다. 에어부산은 오는 25일 인천-나리타, 27일 인천-오사카 노선의 운항을 재개한다. 이어 31일부터는 김해-후쿠오카 노선을 재개하면서 부산에서도 일본행 하늘길이 열린다. 31일 부산~후쿠오카 운항 재개 일본, 관광 입국 불허·의무 격리 정부, 협상 중… 내달 여행 기대 에어부산의 이 같은 움직임은 날갯짓을 하고 있는 괌, 사이판 노선의 영향이 크다. 김해공항에서 출발하는 괌 노선 월별 탑승객은 재취항 첫 달인 1월 65명에 불과했으나 4월에는 105명까지 늘었다. 2월 재개된 사이판 노선도 첫 달 탑승객 수가 252명이던 것이 지난달 486명까지 증가했다. 모두 주 2회 노선이 증편되면서 단기 여행상품이 출시된 덕분이다. 그러나 트래블버블로 방역 조치가 수월한 사이판 등지와 달리 일본 관광은 아직까지는 ‘그림의 떡’이다. 관광 목적 입국을 허용하지 않는데다 백신을 접종한 입국자도 현지에 도착하면 의무격리를 해야 하는 탓이다. 이 같은 번거로운 방역 절차는 입국 시에도 마찬가지. 하늘길은 열렸지만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여행객
구설에 시달려 온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워터파크가 올여름 문을 연다. 엘시티 워터파크 매수자인 파라다이스 유토피아는 “지난 25일 계약금 82억 원을 지급하고 정식으로 워터파크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파라다이스 유토피아는 워터파크 소유주인 엘시티PFV와 3년 가까이 매매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번 매매 계약으로 파라다이스 유토피아는 오는 6월 잔금을 처리하는 조건으로 소유권을 이전받고 7월 중순 워터파크를 오픈할 수 있게 됐다. 비정상적인 상태의 엘시티 복합시설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주변 상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파라다이스 유토피아 측 설명이다. 해운대 해수욕장을 앞마당으로 둔 엘시티 워터파크는 4층~6층, 3개 층에 실내와 실외 5328평 규모다. 지하 840m에서 끌어올린 온천수와 국내 최대 규모 인피니티 풀을 지닌 야외워터파크, 파도풀이 있는 실내워터파크를 갖추고 있다. 동시에 3354명이 수용 가능하다. 엘시티 워터파크 매수자인 파라다이스 유토피아는 “7월 중순에는 국내 최초로 온천수를 이용한 워터파크와 사우나를 개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전국에서 최고의 도심형 온천수를 이용한 워터파크로 자리
초등생 둘을 둔 ‘부산 아빠’에게 테마파크는 시련의 다른 이름이었다. ‘XX네는 에버랜드 다녀왔다더라’는 소리라도 들리면 얼굴도 모르는 그 집 아빠가 원망스럽던 그였다. 사실 ‘부산 아빠’도 짐 보퉁이 싸 들고 용감하게 서울과 용인으로 떠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테마파크 여행의 끝에 남는 건 육아 스트레스와 부부싸움, 장거리 운전에 누더기가 된 육신뿐이었다. 테마파크 근처 바가지 숙박 요금에 구멍 난 주머니는 덤이었다. 동부산관광단지에 롯데월드가 문 연다는 소식에 ‘부산 아빠’는 감격했다. ‘규모가 생각보다 너무 작아요’ ‘시설에 비해 요금이 비싸네’ 같은 불만은 배부른 투정이었다. 어트랙션이 많아 봐야 초등생이 다 타지도 못할 것이요, 요금이 비싸 봐야 용인 모텔 숙박비보다는 저렴할 터였다. 롤러코스터 타이트해 스릴은 좀 부족 할아버지 나무 ‘토킹 트리’ 입담 과시 ‘매직포레스트 퍼레이드’ 아담해 좋아 하루 즐기기 충분… ‘가심비’에 만족 느긋하게 일어나 아침을 챙겨 먹은 ‘부산 아빠’는 아이들을 데리고 부산울산고속도로를 달렸다. 운전 시간 30분, 금요일 개장 시간에 맞춘 깔끔한 입장이었다. 부산롯데월드에 들어서자 만족스러운 미소가 지어졌다. 평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