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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일보) 화물연대 총파업 2주째, 건설현장 곡소리…각계 "대화로 꼬인 실타래 풀어야"

건설현장 '셧다운', 관리비 지속부담 "업무개시명령 역부족"
파업 장기화 우려 커져 "노조-정부간 대화 테이블 마련해야"

 

 정부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간 '강대강' 대립이 2주째 계속되면서 산업 현장에선 이미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파업 장기화에 따른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건설현장 셧다운 여파가 지속적인 관리비 부담으로 이어져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고 있다. 주유소를 포함한 정유업계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 일각에선 파업이 해를 넘어 장기화되기 전에 정부와 화물연대가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건설현장 780여곳이 중단된 가운데 대전·충남 등 충청권의 일부 건설현장도 셧다운 상태에 돌입했다. 정부가 지난달 29일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출하량이 어느 정도 개선됐다고 하나, 충청권 레미콘업계는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세종레미콘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업체 대부분 하루 매출이 1500만원에서 200-300만원으로 80% 이상 떨어진 상태"라며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 기존에 들어오던 시멘트 양보다 부족해 피해는 똑같다"며 "시멘트 납품 요청 시 원래 3-4일이면 받았는데, 요즘은 더 오래 걸려 일정이 줄줄이 뒤로 밀리고 있다. 레미콘은 재고를 쌓아둘 수 없어 피해가 더 크다"고 했다.

건설업계는 파업이 계속될수록 건설현장 셧다운 문제와 더불어 관리비 부담 증가, 완공 지연에 따른 보상 문제 등으로 2차 피해를 겪게 될 처지에 놓였다.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관계자는 "공기(공사기간)가 늘어나면서 관리비 등은 계속 나가는데 건물을 못 올리고 있다. 제때 완공을 못하면 건설업자가 피해보상까지 해줘야 해 부담이 더 크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파업 장기화로 입주지연 피해 발생 시 화물연대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청구 등을 검토하겠다 밝힌 상태다. 충청권에선 현재 충남 천안과 아산, 내포 등 LH 사업장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정유업계의 피해는 주유소 품절 대란으로 이어졌다. 이날 기준 충청권에서 소위 '품절(재고 소진) 주유소'는 대전 9곳, 충남 10곳, 충북 7곳이다. 시민들은 '품절' 안내가 붙은 주유소를 보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주민 김모(35·대전 서구 갈마동)씨는 "뉴스에서만 보던 품절 안내문이 우리 동네 주유소에 붙어 있어서 적잖게 놀랐다"며 "이런 상황이 장기화될까 불안하다"고 했다.

한국타이어는 최악의 상황에 맞닥뜨렸다. 지난 7월부터 게릴라성 파업을 이어온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1노조가 이날부터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충남 금산공장에서 집회를 연 후 24시간 동안 전 조합원 2000여명이 업무를 중단키로 했다. 다만 총파업 이후 구체적인 파업 계획과 관련해선 정해지지 않았다.

이번 총파업으로 한국타이어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장 업무 특성상 3교대로 24시간 생산이 진행되는 만큼, 각 시간마다 투입되는 인원이 크게 줄면서 공장 가동률 하락에 따른 생산량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금속노조 총파업과 화물연대 소속 운송노조 파업으로 이중고를 겪으며 매출 감소 등 출혈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휴무 직원 등의 일정을 조율해 최대한 피해를 줄일 것"이라면서도 "생산 감소 피해는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총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산업계뿐 아니라 시민들까지 사회 전체적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전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정부와 노조간 계속 강대강 입장만 강조하면 파업은 장기화될 수밖에 없는데, 그 피해는 산업계를 넘어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양측 모두 손가락질은 접어두고 한발 양보하며 대화의 물꼬를 터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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