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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경북도, 경부고속道 '구미~영천 구간' 직선화 추진

구미·칠곡·대구 등 도심 통과로 교통정체 주범…외곽으로 빼면 거리도 단축
직선화로 이동거리 단축시키고 기존 고속도로는 무료 일반도로화

 

 

경상북도가 건설 50년이 넘어 노후화하고 구불구불한 경부고속도로 구미~영천 구간을 최단거리 직선화 구간으로 변경·건설하는 계획 검토에 돌입한다.

 

직선도로 건설 시 구미와 칠곡, 대구 등 도심을 통과하는 데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해당 지역 도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대구시와 동고동락한 경부고속도로가 외곽으로 빠지는 만큼 실효성과 타당성을 두고 시·도민 공감대 형성이 주요 관건이 될 전망이다.

 

 

23일 경북도에 따르면 1970년 개통한 경부고속도로는 서울을 출발, 구미와 칠곡, 대구 등지를 거쳐 영천으로 이어진 뒤 부산으로 향한다. 구미~대구~영천 구간은 과거 외곽이었지만 점차 도시가 확장돼 현재는 도심을 통과하는 고속도로 구간이 적잖다.

 

고속도로가 도심과 맞닿아 있어 이용 차량이 많아 교통량을 증가시켜 정체를 가중시키고 도심 고속도로의 소음과 매연으로 주민들은 불편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고속도로에 가로막힌 도심의 개발에도 지장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구미~영천 구간을 도심 외곽으로 빼 직선도로로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여러 도심을 잇느라 곡선 구간이 많은 81㎞ 도로를 직선화해 63㎞ 길이로 단축하면 교통 흐름을 효율화하고 이동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현재도 해당 구간 이용 차량의 절반 이상은 역외 이동이 목적인만큼 직선화 구간 신설 및 일반도로 변경 시 교통 체증 완화 등 효과가 크다고 본다.

 

남게 되는 기존 고속도로는 무료 일반도로로 변경한 뒤 도심과 연결하는 진출입로를 추가, 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게 경북도의 생각이다. 또한 고속도로인 탓에 활용하지 못했던 유휴부지를 개발, 지역 경제 활성화도 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도는 하반기 직선화 구간의 기본구상 용역을 완료한 뒤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국가계획 반영 등 사업 추진 건의 작업을 벌일 방침이다.

 

다만 추정 사업비가 3조원을 넘기는 등 많은 비용이 들어 해당 구간의 사회·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한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도심 통과 고속도로를 떠나보내게 될 대구시민과의 공감대 형성도 중요한 과제다.

 

경북도 관계자는 "노후화되고 도시 기능 확장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경부고속도로 구미~영천 구간을 직선화하는 것은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구미와 칠곡, 대구, 경산, 영천 등 주요 도시의 장기 발전을 위해서도 직선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꼼꼼한 타당성 조사를 거쳐 필요성을 분석, 정부의 제3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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