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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화물연대 총파업 장기화 우려… 부산항 ‘초비상’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7일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주요 쟁점과 관련해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지 않는다면 무기한 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총파업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부산항을 비롯한 물류 현장에 팽팽한 긴장감이 감돈다.

 

부산신항 등 조합원 수백 명 집결

총파업 출정식과 결의대회 가져

정부 ‘불법행위 원칙 대응’ 고수

부산항 부두 장치율 평균치 상회

파업 지속 땐 ‘물류대란’ 불 보듯

 

 

화물연대는 7일 0시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며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화물연대 부산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10시께 강서구 부산신항에서 조합원과 비조합원 등 700여 명(경찰 추산)이 화물차 550여 대를 집결시킨 가운데 출정식을 가졌다. 전국적으로는 부산 인천 경남 등 14개 지역에서 출정식이 펼쳐져 국토교통부 추산 9000여 명이 참여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2시께 부산신항 5부두 방면으로 도보행진을 펼친 뒤 총파업 결의대회를 가졌다. 부산 주요 항만 거점인 남구 신선대부두, 감만부두에서도 이날 오후 5시께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들은 정부가 대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며 파업을 강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강조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지난 1년 6개월 간 수없이 정부와 국회를 만나고, 기자회견, 하루 경고 파업, 시한부 파업까지 벌이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제도의 확대 없이는 도로 안전을 보장할 수 없음을 설득해 왔다”며 “무응답으로 일관하며 책임을 방기하던 정부는 화물연대가 전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하니 불법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며 화물노동자를 협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부산에서 진행된 총파업 출정식과 결의대회는 큰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일부 조합원은 파업에 참가하지 않고 화물을 운송하는 트레일러 차량에 고성을 지르기도 했지만, 경찰에 운송 방해 신고가 접수되지는 않았다.

 

화물연대가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는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2018년 도입돼 올해 말 폐지를 앞두고 있다.

 

정부가 ‘원칙 대응’ 기조를 거듭 밝힌 터라 총파업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사용자의 부당노동 행위든, 노동자의 불법 행위든 간에 선거운동할 때부터 법에 따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천명해 왔다”며 ‘불법행위 원칙 대응’ 방침을 밝혔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부산항 운영이 마비되면서 물류대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아 비상이 걸렸다. 부산항만공사(BPA)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부산항 부두 장치율(컨테이너가 쌓인 비율)은 73.7%이다. 평상시 70% 수준에 비해 약간 올라간 수준이다. 이날 부산항 7개 컨테이너 부두의 반출·입량은 1만 9008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전날 2만 5136TEU에 비해 크게 줄었다. BPA는 아직 장치율에는 여유가 있는 편이지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항만이 마비될 가능성도 있다는 입장이다. 국내 대부분의 수출입 물동량을 처리하는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들도 파업 장기화 여파에 따른 항만 운영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부두에 쌓인 컨테이너가 제때 빠져나가지 못해 장치율이 높아지면 항만 운영 피해뿐 아니라 내수 판매, 수출, 원재료 수입 등 피해가 연쇄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총파업 첫날 화물연대가 정부와 타협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서 8일에도 파업은 이어질 전망이다. 화물연대 측은 “정부가 명확한 입장을 내놓기 전까지는 총파업을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