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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군산조선소 2023년 재가동’ 가시화…가동중단 5년 만에 정상화

이르면 오는 6일 늦어도 연내 조선소 재가동 관련 협약 체결 예정
군산조선소 내년 1년 간 재가동 준비기간 거치고 2023년 1월 가동 계획
현대중공업과 전북도, 군산시 재가동 위해 상호 협조 시스템 구축

 

전북도민의 숙원이었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마침내 현실화됐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기업과의 신뢰 유지와 실질적인 공조체계가 이뤄낸 성과로 풀이된다.

2일 조선해운업계와 관련부처에서 나온 정보를 종합하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민·관·정 협약’은 이르면 오는 6일 늦어도 이번 달 내에 체결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조선소가 다시 부활할 수 있던 가장 큰 배경은 전성기 수준으로 우리나라 조선 산업이 회복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장의 호재가 바로 조선소 재가동으로 연결될 수 있었던 요인은 적극적인 준비과정에 있었다.

다만 군산조선소는 기대처럼 바로 가동되는 것이 아니다. 조선소 특성상 내년 1년 간 대대적인 정비과정을 거친 후 오는 2023년 1월 다시 문을 열 계획이다.

전북도와 군산시,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의원(군산) 그리고 현대중공업 등은 상호 간 협력을 통해 조선소 재가동 시점을 앞당긴다는 목표다.

이 과정에서 정치권과 지자체는 조선 현장에 투입될 전문 인력양성과 세제지원 등을 돕고, 기업에서는 빠른 정상화를 위한 경영에 힘쓸 예정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신호는 여러 부문에서 이미 감지됐다. 전북도는 이달 들어 조선 산업에 기여한 공무원과 민간인을 표창하기 위한 추천과정에 돌입했고, 군산시의 경우 전달인 11월 군산조선소 재가동팀 업무분장을 마친 사실이 확인됐다.

내년도 국가예산안을 살펴봐도 인력 양성 등 전북지역 조선 산업 활성화와 관련한 예산이 편성돼 있는 상황이다.

실무적인 측면에서 예산 배정과 협약 일정이 확정된 만큼 다시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불상사는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필요한 조건들도 빠르게 호전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선결조건으로 내걸었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을 위한 기업결합 심사에도 속도가 붙었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은 올해 수주목표를 일찌감치 초과 달성했다. 특히 이제까지는 원자재 값 상승으로 많은 수주에도 적자가 예상됐지만, 폭발적인 수요증가로 최근 흑자수주로 전환됐다.

송하진 전북지사와 신영대 의원 등은 이러한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일찌감치 준비했다. 그러나 성과가 나타나더라도 확실한 재가동이 이뤄질 때까지 모든 활동은 비밀로 부쳤다. 전북도와 군산시 실무자들 또한 보안을 철저히 지켰고, 이러한 노력은 현대중공업과의 끈끈한 신뢰관계를 만드는 밑거름이 됐다.

이 과정에서 오해로 비롯된 지역 내 비난은 감수해야 할 것으로 인식됐다. 송 지사와 신 의원은 자신들에게 오는 비판에도 억울함을 이야기하기보단 현대중공업에 필요한 사안들을 파악해 이를 군산조선소와 연계시키는 데 주력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 측에 “우리나라 조선업이 최고 호황기였던 지난 2009년 수준을 회복하는 가운데 이를 군산조선소 부활과 연계할 특단의 행동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호소했다.

송 지사는 이를 단순한 읍소에 그치지 않고 자치단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라 지시했고, 정부와 여당은 물론 기업 측과 긴밀한 대화를 이어갔다.

또한 송 지사와 신 의원 등은 “기업 입장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의 골리앗 크레인과 숙련 근로자, 협력업체들이 기다리고 있는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하는 것이 부족한 공급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촉구해왔다.

청와대 차원의 지원이나 행동은 아직 감지되지 않았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군산조선소를 ‘아픈 손가락’이라고 표현한 만큼 기업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한편 전북도와 군산시, 현대중공업, 신영대 의원은 조만간 입장을 정리하고 향후 계획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김윤정 kking152@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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