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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17세기 불교 조각 걸작,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 국보 됐다

비로자나불-노사나불-석가모니불로 이루어진 ‘삼신불’ 조각 중 유일
3m 넘는 초대형 규모…울진 불영사 불연 등 3건도 함께 보물 지정

 

 

‘17세기 불교 조각의 걸작’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이 국보가 됐다.

 

문화재청은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불삼신불좌상’을 보물에서 국보로 승격하고, ‘울진 불영사 불연’을 비롯해 ‘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과 ‘송시열 초상’ 등 3건을 보물로 각각 지정했다고 23일 밝혔다.

 

국보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은 현존하는 우리나라 불교 조각 중 비로자나불-노사나불-석가모니불로 이루어진 ‘삼신불’로 구성된 유일한 작품으로 조선 시대 불교사상과 미술사 연구의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세 불상은 모두 3m가 넘는 초대형 불상이다. 삼신불은 임진왜란 때 불에 탄 화엄사를 재건하면서 대웅전에 봉안하기 위해 1635년(인조 13년) 당대 유명한 조각승인 청헌, 응원, 인균을 비롯해 이들의 제자들이 만든 것으로 17세기 대표적인 불교 조각으로 평가받는다.

 

최근 삼신불의 복장 유물 등 관련 기록이 발견되면서 삼신불을 제작한 시기와 과정, 후원자, 참여자들의 실체가 명확하게 밝혀졌다. 기록에 따르면 삼신불 불상 제작에는 전국 승려집단의 대표라 할 수 있는 팔도도총섭을 역임한 벽암 각성이 주관했고, 선조의 여덟 번째 아들 의창군 이광 부부와 선조의 사위 신익성 부부 등 다수의 왕실 인물과 승려 580여 명을 포함한 1320명이 시주자로 참여했다.

 

삼신불은 화려한 연꽃을 갖춘 대좌(부처의 앉는 자리)와 팔각형 목조 대좌에 다리를 서로 꼰 결가부좌 자세로 앉아 있다. 거대한 규모와 더불어 단순하면서도 선이 굵게 처리돼 중후함이 느껴진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은 17세기 제작된 목조불상 중 크기가 가장 크고, 조각으로 유일하게 비로자나불-노사나불-석가여래불로 표현된 삼신불 도상이라는 점에서 불교 조각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매우 크고 중요하며, 예술‧조형적 수준도 조선 후기 불상 중에서 단연 돋보여 국보로 지정해도 손색없는 작품이다”고 설명했다.

 

 


 

 

 

보물 ‘울진 불영사 불연(佛輦)’은 1670년(현종 11) 화원으로 추정되는 광현, 성열, 덕진 등이 참여해 만든 2기의 불교 의례용 가마로, 지금까지 알려진 약 20기의 조선 후기 불연 중 형태가 가장 온전하게 남아있는 사례다. 조선 후기 불교 목공예 연구의 귀중한 자료다.

 

보물 ‘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은 1656년(효종 7년) 만들어진 불상으로, 당시 제작된 나한상 중 수량과 규모 면에서 가장 큰 작품이다. 조선 후기 불교 조각사에 있어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보물 ‘송시열 초상’은 조선 중기 성리학의 대가 송시열의 모습을 그린 18세기 초상화로, 제천 황강영당에 300년 넘게 봉안돼 그동안의 내력이 분명한 작품이다. 유려하면서도 단정한 필선, 채색이 정교하다.

 

정달식 선임기자 dosol@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