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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부산 F1963에 ‘금난새 뮤직 센터(GMC)’ 생겼다

부산 출신 지휘자 금난새 음악감독 총괄
F1963 내 건물 신축 3년 간 준비 끝 개관
UHD급 실황 중계도 가능한 설비 갖춰

 

부산 복합문화공간 F1963에 부산 출신 지휘자 금난새 음악감독의 생각이 반영된 음악홀이 개관했다. ‘금난새 뮤직 센터(GMC)’라고 이름 붙은 공간은 실내악 공연과 오케스트라 리허설, 연습과 교육을 할 수 있는 시설이다.

 

1일 방문한 GMC는 부산 수영구 망미동 F1963 부지 내 별도로 건축한 건물이었다. 지하 1층에 위치한 GMC는 ‘슈박스’ 형태로 건축된 음악홀과 대, 중, 소 크기별로 나눠진 연습실 5개, 음악 로비로 구성된 공간이다. 특히 음악홀은 층고가 2층 높이에 달하고 지상 1층은 통유리로 360도 둘러싸여 있어 지나가는 사람이 연습 모습이나 공연 실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때문에 지하에 있지만 답답한 느낌을 주지 않았고 1층 정원의 대나무가 보여 자연에 둘러싸여 있다는 느낌도 들었다. 연주자는 35명 내외, 관객은 120~150명까지 입장할 수 있다.

 


 

금난새 음악감독은 “올 1월부터 12번에 걸쳐 피아노, 2중주, 3중주, 현악 4중주, 목관 5중주, 챔버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구성으로 연주해 보니 음향이 좋아서 참여한 연주자들이 모두 만족했다”면서 “연주자와 청중이 자연스레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3년 전 설계 단계부터 금 감독과 건물을 지은 고려제강, 최욱 건축가(ONE O ONE Architects 대표), 김남돈 음향 컨설턴트(삼선엔지니어링 대표)가 힘을 합쳐 클래식 실내악 공연에 최적화된 공간을 연구했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음악홀이지만, 클래식이라고 하면 느껴지는 벽을 무너뜨린 공간 조성이 애초부터 목표였다. ‘클래식은 즐겁고, 모두가 함께하는 열린 공간이다’는 금 감독의 뜻을 반영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부분은 언택트 공연이 활발하지 않았던 3년 전부터 실황 중계와 녹화, 녹음을 고려한 시설을 설계에 반영했다는 점이다. GMC 음악홀은 UHD급 전문 방송 녹화와 녹음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음향 컨설턴트를 맡은 김남돈 삼선엔지니어링 대표는 “그동안 서울 예술의전당 IBK 챔버홀, 고양 아람누리홀, 통영국제음악당 등 다양한 공연장 설계 작업에 참여했지만 3일부로 GMC 음악홀이 제 대표작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음향이 최적화된 곳이다”고 설명했다.

 

석고로 만든 음향 시설은 공연 장르와 내용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도록 가변형으로 만들었고, 실황 중계나 녹화·녹음할 때 역시 마이크 시스템을 활용해 최적의 소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금 감독은 최근 부산 내셔널 유스 오케스트라로 이름을 바꾼 부산 대표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고문 지휘자를 맡는 등 고향 부산에서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그는 “서양 음악이 살롱 같은 작은 공간에서 듣는 문화에서 시작해 발전한 것처럼 고향 부산에서 클래식 문화를 넓혀가고 싶다”며 “부산에서 활동하는 청년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공간이자 좋은 클래식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내 숙제다”고 전했다.

 

GMC는 3~4일 금난새 지휘로 개관 기념 음악회를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코로나19로 당분간 관객 초대로만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GMC 2층에 있는 현대모터스스튜디오 부산은 8일 개관해, 디자인 전시 위주로 운영될 예정이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