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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단독] 지하 고속도 본궤도 ‘동서고가 전면 철거’ 급부상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건설이 탄력을 받으면서 동서로 ‘전면 철거’가 급부상하고 있다. 일단 부산시는 도시재생 차원에서 고가도로는 철거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정치권도 전면 철거에 힘을 보탠다.

 

26일 국토교통부와 부산시에 따르면 2017년 3월 사상~해운대 고속도로(22.8km)를 최초 제안한 GS건설(주)은 이 도로와 노선이 겹치는 동서로 서부산낙동강교~진양교차로 구간(7km)을 철거하는 것으로 사업 계획을 짰다. 정부가 지난해 8월부터 1년간의 조사 끝에 사상~해운대 고속도로의 ‘민자 적격성’이 확보(부산일보 10월 26일 자 1면 보도)된 것으로 결론을 내리자 동서로(14km) 철거로 관심이 확대된다.

 

우암고가로 3.1km도 포함

지역 국회의원도 힘 보태기 나서

市 “불필요한 고가도로는 철거”

 

지난 12일 부산시 국감에서 동서로 유지·보수 비용(차선 도색 제외)이 연 8억 원씩 들어간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내진설계가 안 된 것도 거론됐다. 관리 비용, 안전성 측면에서 중복 구간을 포함한 전면 철거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좀 더 근본적으로 경부선 지하화,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 2030등록엑스포 유치, 문현금융단지 조성 등에 맞춰 부산대개조를 위해 동서로 전면 철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점 힘을 얻는다. 특히 북항에서 열릴 2030등록엑스포를 위해 조망, 교통 측면에서 동서로 철거가 현실적 문제로 대두된다.

 

동서로가 지나는 지역구의 국회의원들도 전면 철거에 힘을 보탠다. 국민의힘 이헌승(부산진을)·서병수(부산진갑)·박수영(남갑) 국회의원은 이와 관련해 정례 보좌진 모임을 갖는다. 이헌승 의원은 26일 “동서로가 부분 철거될 경우 도심 ‘흉물’이 될 수 있다”며 “전면 철거를 통해 소음, 진동, 매연 등의 고질 민원을 해결하고 도심 미관을 개선하며 지역단절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서로는 동서고가와 우암고가로 구성된다. 동서고가는 사상구 남해고속도로에서 남구 문현램프까지 10.9km다. 1992년 12월 문현교차로~학장램프 구간, 1994년 12월 학장램프~서부산낙동강교 구간이 개통돼 완공됐다. 우암고가는 감만사거리~문현교차로 구간(3.1km)이다. 1998년 2월 완공돼 먼저 개통한 동서고가와 연결됐다. 흔히 말하는 ‘동서고가 철거’는 우암고가를 포함한 동서로 전체를 뜻한다.

 

동서로는 그동안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에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2006년 부산신항 개장으로 북항 물동량은 점점 줄어드는 상황이다. 반면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 탓에 도시 미관을 해치고, 지역을 단절시켜 도시발전을 가로막는다는 비판이 있다. 동서로는 감만사거리로 이어지는 200m를 제외한 13.8km(98.6%)가 고가도로다. 일각에서는 철거 대신 상부 공원화가 제시되기도 한다.

 

부산시도 6억 원을 들여 올 5월부터 도로법에 따른 ‘도로건설·관리계획’ 용역을 발주, 내년 10월까지 진행한다. 이 계획은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시내 도로 전체에 대한 중장기 계획이다. 부산시 양금석 도로계획과장은 “개발시대에는 도시가 팽창을 하기 때문에 도로가 많이 필요했지만 인구가 감소하는 앞으로는 공원이나 취미, 취락 공간을 늘리는 쪽으로 도시계획도 바뀐다”며 “도심 재개편 차원에서 불필요한 고가도로는 가능하면 철거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김마선 기자 msk@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