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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창원 시내버스 파업, 시-업체 “네 탓”

시 “사측, 끝까지 임금 삭감 주장
고의로 파업 유도… 깊은 유감”
업체 “시, 보조금 지급 일방추진… 지원금 구두약속 번번이 어겨”

30일 오전 5시부터 창원시내버스 6개사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파업 원인을 놓고 창원시와 사측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창원시는 30일 오전 10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세금으로 충분한 보조금을 지원받으면서도 임금 삭감만 주장하며 파업을 유도하는 버스업체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창원시가 이번 파업을 막기 위해 시내버스 노사 양측과 협의를 통해 노측의 임금 9% 인상 요구 안에서 2% 절충안을 만들었으나, 사측은 끝까지 임금 동결과 상여금 300% 삭감 주장을 굽히지 않으며 파업을 고의로 유도했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창원시는 사측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 감소로 인해 임금 동결·상여금 300% 삭감을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지난 1월부터 시행한 재정지원체계 개선 철회와 내년 상반기 시행 목표로 추진 중인 창원형 준공영제(민간운수업체의 서비스 공급은 유지한 채 노선입찰제, 수입금 공동관리제 및 재정지원 등을 통해 버스 운영체계 공익성을 강화한 제도)에 반발해 시민을 볼모로 제도를 바꿔달라는 압박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창원시 재정지원체계는 버스업체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적정이윤을 보장하는 합리적 지원체계다. 실제 코로나 사태로 올 상반기 버스 이용객이 전년비 47% 줄었음에도 새로운 지원체계로 전년 동기 대비 64억원이 더 책정돼 버스업계의 안정적 운행여건이 확보된 상황”이라며 “창원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이 사태에 대처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또 시는 당초 계획했던 준공영제와 S-BRT로 대표되는 창원형 대중교통 혁신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고 전했다.

 

창원시는 이날 창원지역 시내버스 문제의 근본적 개선을 위해 창원형 준공영제 모델과 버스 재정지원체계를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노·사·정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부터 다시 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반면 창원시내버스 사측은 이번 노조 파업 원인이 창원시에 있다는 입장이다.

 

한 시내버스 업체 대표는 “사측이 파업을 고의로 유도했다는 것은 전부 거짓말이다. 허성무 시장이 당선될 당시 공약으로 준공영제를 내세웠는데 이는 사측이 원해서 공약에 넣은 것으로, 사측이 준공영제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다만 준공영제 시행 이전에 효율적 노선 운영을 위한 노선 개편이 이뤄지고, 노선권을 시에 넘기는 대신 회사가 운영될 수 있는 합당한 원가를 법에 근거해서 정하고 시행해야 하는데, 창원시는 통산제(전체 노선의 운송원가와 수입금을 고려해 운행손실 보조금을 산정하고 버스 1대당 기본이윤을 지급하는 방식)라는 생소한 이야기를 꺼내는 등 일방적인 추진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마지막 조정회의에서 시 관계자가 사측에 지원금 올리는 방법을 생각해 볼테니 합의하라고 했지만, 시에서 최근 몇 년간 같은 수법으로 구두 약속만 하고 번번이 어기면서 시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잃게 됐다”고 전했다.

 

사측에 따르면 지난해 임금교섭 과정에도 노사가 운전직 근로자 임금 4% 인상에 합의하는 조건으로 시에서 지원노선 손실보상금을 기존 95%에서 100%까지 올리고, 추가적으로 요금인상을 통해 임금 상승분을 벌충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지난해 4월부터 임금 4% 인상이 시행된 반면 버스 요금은 올해 1월이 돼서야 올랐으며, 그마저도 통산제를 도입하고 운송원가 자체를 낮게 책정해 업체에서는 요금인상 효과를 누리지 못했다는 것이 사측의 주장이다.

 

한편 창원시내버스 6개 노사는 30일 오후 5시 현재까지 대표단 차원에서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노사 대표가 수 차례 통화를 나누며 이견을 좁혀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한얼 기자 leehe@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