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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운촌 마리나 개발

해양 레저 활성화한다지만 환경 훼손·특혜 시비는 여전

 

부산 해운대 동백섬 인근 운촌항을 거점형 마리나 항만 시설로 개발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의 해양 레저 활성화와 지역 관광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그러나 부산 명소인 동백섬 일대 해안을 매립한다는 계획까지 포함돼 있어, 환경 훼손과 특혜 시비가 일고 있다.

 

21일 해운대구와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삼미컨소시엄(이하 삼미)’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사업 부지 매립에 대한 부산시와 관할 지자체 의견을 수렴하는 등 운촌 마리나 개발사업과 관련한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 반영 절차를 앞두고 있다. 이는 운촌 마리나 개발사업 부지 확보를 위해 해양 매립 여부를 결정하는 행정적 단계이다.

 

동백섬 해안 1만 9277㎡ 매립

기본계획 앞두고 의견 취합 중

‘국제적 체류형 마리나항’ 기대

환경 오염·교통 대란 불가피

“특정 업체 이익 몰아주기 안 돼”


 

운촌 마리나 개발사업은 2014년 12월 해수부의 마리나 항만 민간투자사업 공모로 시작됐다. 2015년 8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삼미는 해수부와 협의를 거쳐 국비 289억 원과 민간자본 547억 원, 총 840억 원가량을 투입해 12만 4000㎡ 면적을 거점형 마리나항만으로 개발하는 계획을 세웠다. 사업 부지 내에 공원과 해양 마리나 학습장, 전시관, 육상계류장 조성 등도 계획돼 있다.

 

특히 이 사업안에는 매립 계획이 포함됐다. 매립 면적이 1만 9277㎡에 달한다. 이 중 1만 5925㎡는 마리나 항만 개발 부지이며, 나머지 3352㎡에는 방파제가 들어선다. 방파제 길이는 335m이다.

 

이와 관련해 해수부는 현재 부산시와 지자체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 해운대구는 23일 해안 매립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구는 당일 주민 의견을 취합한 뒤 매립에 대한 해운대구의 의견을 해수부에 넘길 계획이다. 이후 해수부는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를 열고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에 대한 심의를 거치게 된다.

 

해당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삼미 측은 기존 운촌항이 국제적 규모의 체류형 복합 마리나항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마리나 개발 사업으로 그동안 누락된 해양 레저 기능을 전면 회복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바다 일부를 매립하는 대규모 개발 계획에 지역 환경단체 반발도 만만찮다. 이들은 공공재로 볼 수 있는 해양이 특정 업체의 이윤 추구에 이용된다고 주장한다. 또 대규모 개발과 시설물 조성으로 수질과 환경 오염은 물론 교통 대란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또 해수부와 삼미가 맺은 실시협약서상 사업부지 사용 기간이 특혜 의혹으로 제기되기도 했다. 공유재산법에 따르면 사업부지 사용 기간이 최장 20년이지만. 관련 협약서에는 준공 확인일로부터 30년을 운영 기간으로 규정했다.

 

이에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와 부산환경회의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1일 부산시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관련 개발 사업은 부산시민으로부터 동백섬과 운촌 수변공원을 빼앗고 특정 업체에 이익을 몰아주는 사업”이라며 “지역주민들은 교통 지옥과 환경 오염, 매립으로 인한 재난 위험을 떠안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삼미 측은 환경단체의 지적에 ‘문제없다’는 반응이다. 삼미 측은 개발에 따른 재해 위험과 환경적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다는 입장이다. 또 특혜 시비에 대해서도 삼미 측은 ‘개발 구간이 국공유지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며 ‘잘못된 해석’이라고 반박했다.

 

삼미 측 관계자는 “해수 순환용 설비 설치 계획 등 수질 개선 대책도 마련했다. 태풍과 해일에 대비한 양방향 방파제도 조성 계획에 있어 자연재해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검토했다”며 “국가 사업 차원에서 마리나항을 개발하는 것으로 특혜하고는 전혀 상관 없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해양관광 교통거점 기지 조성 등에 집중하고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